본문 바로가기
버섯류

으아리속녹병균 Puccinia alnetorum

by 풀꽃나무광 2020. 6. 14.

으아리속녹병균

Nok-byeong-gyun

Puccinia alnetorum Gäumann, 1941. 

※주로 미나리아재비과 으아리속(Clematis)에 기생한다.

 

 분류

Fungi>Basidiomycota>Pucciniomycetes>Pucciniales> Pucciniaceae>Puccinia

푸치니아는 곰팡이의 속입니다. 이 속의 모든 종은 절대 식물 병원체이며 녹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속은 약 4000 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Puccinia caricina : Carex pendula에 영향을 미치는 갈색 녹병균이다.

Puccinia alnetorum : 주요 숙주인 Clematis를 변형시키는 곰팡이(fungus)의 일종으로 녹병균(식물 기생충)이다.

Puccinia urticata : 쐐기풀 녹병균(rust fungi)의 일종으로 식물을 변형시키는 미세균류이다.

Puccinia graminis : 곡류녹병균(검은줄기녹병)이다.

참고 https://en.wikipedia.org/wiki/Puccinia

 

 분포

전 세계 | 여름~가을, 주로 미나리아재비과 으아리속 식물에 기생한다.

 

 개요

분류학적 연구는 여러 프로젝트에서 녹병균에 대해 독점적으로 수행되었습니다. 녹병균(Pucciniales oder Uredinales)은 식물에 기생하는 필수 미세균류입니다. 8.000종이 알려져 있다. 숙주는 관다발 식물이며 대부분의 종은 숙주 범위가 좁습니다. 많은 종은 여러 포자 상태와 최대 7개의 형태학적으로 다른 포자 유형으로 복잡한 수명 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녹병"이라는 이름은 종종 녹색을 띠는 하나의 포자 유형인 uredinospores와 그들의 소리(uredinia)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녹병균 중에는 곡류 녹병(예: 검은줄기녹병 Puccinia graminis)과 같은 재배 식물의 많은 중요한 병원균이 있습니다. 매우 특별한 것은 2개의 기주, aecial 및 telial 기주가 있는 기주 교대 종입니다. 이 현상을 녹병균의 이종성이라고 하며 북반구 종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Tranzschelia pruni-spinosae는 예를 들어 포자 상태가 0 및 I인 Aemone ranunculoides(Ranunculaceae)에서 포자 상태가 II, III 및 IV인 Prunus spinosa(장미과)로 전환합니다.
많은 종은 아직 과학에 알려지지 않았으며 종 구분은 종종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존 방법(광 및 주사 전자 현미경)은 우리 연구의 틀 내에서 rDNA 시퀀싱과 결합됩니다. DNA 추출에는 신선한 재료와 식물 표본 재료가 모두 사용됩니다.

 

 활용

식*독 불명.

 

 동정 포인트

 

 참고

구굴 https://www.smnk.de/en/research/botany/research/fungi/taxonomy/

 

 여적

웬 황금뱀일까?( 2022년 1월 2일 내 페이스북에 올린 글)
2020년 6월 산작약 꽃을 보고 싶어서 영월에 갔다가 만난 것입니다.
웬 황금뱀이 나무 위에 올라 앉아 있어 깜짝 놀랐어요. 자세히 살펴보니 뱀이 아닙니다. 충영의 일종일까 싶습니다. 하도 희한해서 블로그에 올려 누군가 도움을 줄까 싶어 기다렸는데 아무도 답이 없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 한국야생분류회 카페에서 비슷한 것이 올라왔습니다. 사위질빵에 기생하는 곰팡이 녹병균 "Puccinia caricina". 구굴에서 Puccinia을 검색을 해 보니 기주식물에 따라 종이 달라진다고. 지금까지 8.000종이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제가 만난 것은 으아리속(Clematis)에 기생하는 "Puccinia alnetorum" 으로 보입니다. 참으로 경이롭지요? 어떻게 이렇게 기주식물을 황금뱀으로 변형시킬 수 있을까요?


뭘까요?

으아리 종류의 줄기에 붙어 있습니다. 처음 봤을 때 깜짝 놀랐습니다.
꼭 무슨 황금색 뱀이 똬리를 틀고 올라와 있는 것 같습니다. 충영일까요, 아님 병이 들어서 생긴 변이일까요?
충영이라면 어떻게 이게 으아리인 줄 알고 여기에 집을 지어 기생할까요? 인간으로선 절대로 흉내낼 수 없는 솜씨입니다.
참으로 절묘합니다.

 

-기주목은 으아리 종류로 보인다.

2020. 06. 11. 강원 영월

 

'버섯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큰갓버섯  (0) 2020.07.11
까치버섯  (0) 2020.07.10
먹물버섯  (0) 2020.07.09
한입버섯  (0) 2017.06.06
목질진흙버섯  (0) 2014.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