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깔닭의장풀 |
Go-kkal-dak-ui-jang-pul
Commelina benghalensis L. | 이명 Commelina kilimandscharica K.Schum. / Commelina obscura K.Schum. / Commelina pyrrhoblepharis Hassk. / Commelina rufociliata C.B.Clarke / Commelina uncata C.B.Clarke
○ 국명 정보
고깔닭의장풀 : 김찬수 외1인 "우리나라 미기록 식물 : 고깔닭의장풀과 큰닭의장풀"(2011)
○ 국명의 유래
"고깔 + 닭의장풀", 이라는 이름은 꽃이 생겨나는 불염포의 밑부분이 합색하여 갈때기 모양을 하는 것이 마치 고깔을 연상시킨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닭의장풀과 (Commelinaceae) 닭의장풀속 (Commelina)
닭의장풀 / 애기닭의장풀 / 좀닭의장풀 / 흰꽃좀닭의장풀 /고깔닭의장풀
○ 분포|자생지
열대 아프리카에서 아라비아 반도를 거쳐 인도 대륙, 중국, 미얀마,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 제주도의 빈터, 경작지, 도로가 등 교란된 토양에서 자란다.
※미국에서는 생태계 위해 식물로 지정됨. 들판, 잔디밭 및 경작지와 같은 교란 된 토양, 특히 면화 및 오렌지 나무와 관련이 있다.
○ 형태
생활형 여러해해살이풀, 인도에서는 매년 5 월에서 12 월까지 자라며 6 월에서 10 월에 걸쳐 꽃이 핀다.
줄기 마디에서 뿌리를 세우거나 지면을 따라 기어 올라간다. 높이 10-30cm, 길이 20-90cm이다.
잎 난형, 길이 2.5-7.5cm, 너비 1.5-4cm로서 평행을 이루며 잎 가장자리 전체가 위아래로 퍼져있다. 잎집은 적색으로 덮여 있으며 때로는 흰 가는 털이 잎끝에 있다.
꽃 봄~가을까지, 적도 근처에서는 연중 개화한다. 좌우 대칭형, 꽃잎은 푸른색이다. 길이가 10 ~ 20mm, 폭이 10 ~ 15mm이다. 길이가 1-3.5mm 인 꽃받침에 양면으로 융합 된 형태로 생성된다. 지상에서 피는 꽃은 3 ~ 4mm 길이의 꽃잎 3 개로 딱딱하고 완벽하며 털이있다. 상단의 두 꽃잎은 파랗고 라일락 색이며, 꽃잎이 더 밝거나 색이 더 밝고 눈에 띄지 않는다.
열매 씨앗은 길이 1.6-3mm, 너비 1.3-1.8mm의 직사각형이며 갈색에서 검은 색으로 변하고 그물 모양이있다.
○ 동정 포인트
1. 잎 끝에 희고 가는 털이 있다.
○ 활용
중국에서는 이 식물이 의약적으로 이뇨제, 절충제 및 항염증제로 사용된다. 파키스탄 에서는 동물 사료 로 사용되며 사람이 야채로 먹는다. 또한 약용으로 사용되지만 완하제와 피부의 염증 및 나병 을 치료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효과가 있다. 네팔 주민들은 어린 잎을 채소로 먹고, 식물에서 파생 된 페이스트를 사용하여 화상을 치료하고 뿌리에서 생성 된 주스로 소화 불량을 치료한다. 그것의 사용은 기근 음식 으로 인도에서 기록되었다. 동남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는 사료로 사용되며 약제로는 찜질로 사용 된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목록만 등재되어 있고 기재문이 없다.)
위키백과 https://en.wikipedia.org/wiki/Commelina_benghalensis
○ 여적
-폐쇄화가 있어 번식력이 대단하다.
-좀닭의장풀(좌)- 하나씩 핀다. : 고깔닭의장풀(우)-보통 위 아래로 두 개가 달려 핀다.
2018. 09. 14. 제주도 세막사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