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식물

고깔닭의장풀

by 풀꽃나무광 2018. 9. 23.

고깔닭의장풀 |

Go-kkal-dak-ui-jang-pul

Commelina benghalensis L. | 이명 Commelina kilimandscharica K.Schum. / Commelina obscura K.Schum. / Commelina pyrrhoblepharis Hassk. / Commelina rufociliata C.B.Clarke / Commelina uncata C.B.Clarke 


○ 국명 정보
고깔닭의장풀 : 김찬수 외1인 "우리나라 미기록 식물 : 고깔닭의장풀과 큰닭의장풀"(2011)

○ 국명의 유래
"고깔 + 닭의장풀", 이라는 이름은 꽃이 생겨나는 불염포의 밑부분이 합색하여 갈때기 모양을 하는 것이 마치 고깔을 연상시킨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분류
   닭의장풀과 (Commelinaceae) 닭의장풀속 (Commelina)

  닭의장풀 / 애기닭의장풀 / 좀닭의장풀 / 흰꽃좀닭의장풀 /고깔닭의장풀

 

분포|자생지
 
 열대 아프리카에서 아라비아 반도를 거쳐 인도 대륙, 중국, 미얀마,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 제주도의 빈터, 경작지, 도로가 등 교란된 토양에서 자란다.
※미국에서는 생태계 위해 식물로 지정됨. 들판, 잔디밭 및 경작지와 같은 교란 된 토양, 특히 면화 및 오렌지 나무와 관련이 있다.

 

형태
   생활형  
여러해해살이풀, 인도에서는 매년 5 월에서 12 월까지 자라며 6 월에서 10 월에 걸쳐 꽃이 핀다. 
   줄기   마디에서 뿌리를 세우거나 지면을 따라 기어 올라간다. 높이 10-30cm, 길이 20-90cm이다.

      난형, 길이 2.5-7.5cm, 너비 1.5-4cm로서 평행을 이루며 잎 가장자리 전체가 위아래로 퍼져있다.  잎집은 적색으로 덮여 있으며 때로는 흰  가는 털이 잎끝에 있다. 

     봄~가을까지, 적도 근처에서는 연중 개화한다. 좌우 대칭형, 꽃잎은 푸른색이다. 길이가 10 ~ 20mm, 폭이 10 ~ 15mm이다. 길이가 1-3.5mm 인 꽃받침에 양면으로 융합 된 형태로 생성된다.  지상에서 피는 꽃은 3 ~ 4mm 길이의 꽃잎 3 개로 딱딱하고 완벽하며 털이있다.  상단의 두 꽃잎은 파랗고 라일락 색이며, 꽃잎이 더 밝거나 색이 더 밝고 눈에 띄지 않는다.

   열매  씨앗은 길이 1.6-3mm, 너비 1.3-1.8mm의 직사각형이며 갈색에서 검은 색으로 변하고 그물 모양이있다.

 

동정 포인트 
 
1. 잎 끝에 희고 가는 털이 있다.

 

활용
  중국에서는 이 식물이 의약적으로 이뇨제, 절충제 및 항염증제로 사용된다.  파키스탄 에서는 동물 사료 로 사용되며 사람이 야채로 먹는다.  또한 약용으로 사용되지만 완하제와 피부의 염증 및 나병 을 치료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효과가 있다.  네팔 주민들은 어린 잎을 채소로 먹고, 식물에서 파생 된 페이스트를 사용하여 화상을 치료하고 뿌리에서 생성 된 주스로 소화 불량을 치료한다. 그것의 사용은 기근 음식 으로 인도에서 기록되었다.  동남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는 사료로 사용되며 약제로는 찜질로 사용 된다.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목록만 등재되어 있고 기재문이 없다.)    
   위키백과  https://en.wikipedia.org/wiki/Commelina_benghalensis

 

여적

 

 

 

 

 

 

 

 

 

 

 

 

 

 

-폐쇄화가 있어 번식력이 대단하다.

 

 

 

 

-좀닭의장풀(좌)- 하나씩 핀다. : 고깔닭의장풀(우)-보통 위 아래로 두 개가 달려 핀다.

 

 

2018. 09. 14. 제주도 세막사거리

'한반도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우구슬  (0) 2018.09.23
제주진득찰  (0) 2018.09.23
공단풀  (0) 2018.09.23
나도공단풀  (0) 2018.09.23
붉은사철란  (0) 2018.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