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구슬 | 구슬풀, /コミカンソウ, Common leafflower
Yeo-u-gu-seul
Phyllanthus urinaria L.
○ 국명정보
여우구슬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여우 + 구슬", 여우구슬이라는 이름은 잎 아래에 앙증맞게 달리는 구슬 모양의 열매를 여우의 이미지에 비유해 붙여졌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대극과(Euphorbiaceae) 여우구슬속(Phyllanthus) => APGIII 분류체계에서는 여우주머니과(Phyllanthaceae)로 분리함
여우구슬 / 여우주머니
○ 분포|자생지
동아시아, 북미, 남미 | 남부지방의 들에 자란다.
○ 형태
생활형 한해살이풀
줄기 곧추서며,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10~30cm, 녹색이지만 붉은색을 잘 띤다.
잎 가지에만 2줄로 나서 깃꼴겹잎처럼 보이며, 긴 타원형 또는 도란형, 길이 5~10mm, 폭 2~5mm, 끝이 둔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 7~9월에 암수한포기로 피며, 잎겨드랑이에 1개 또는 몇 개씩 모여달리고, 붉은 갈색이다. 수꽃은 가지 위쪽의 잎겨드랑이에 2~3개씩 피고, 꽃받침잎은 6장, 수술은 3개이다. 암꽃은 가지 아래쪽 잎겨드랑이에서 1개씩 피며, 암술은 1개이다.
열매 삭과, 9~10월에 익는데 납작한 공 모양, 지름 1~2mm, 겉에 돌기가 있다.
○ 동정 포인트
※ 여우주머니에 비해서 잎이 줄기에는 달리지 않고 가지에만 달리며, 잎끝은 둥글고, 열매자루는 거의 없으므로 구분된다.
1. 열매에 자루가 있고 밋밋하다.-----------------여우주머니
1. 열매에 자루가 없고 주름이 있다.----------------여우구슬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암수한포기인데, 위쪽에 수꽃, 아래쪽에 암꽃이 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