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GIII분류체계한국속씨식물과별모음

108.현호색과(Fumariaceae)

by 풀꽃나무광 2016. 4. 16.

108.현호색과(Fumariaceae)

분류군1 분류군2 분류군3 분류군4 분류군5 NO.
속씨식물문  메스속씨식물군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나리아재비상목 미나리아재비목(Ranunculales) 108 현호색과(Fumariaceae) 줄꽃주머니속 (Adlumia) 줄꽃주머니
현호색속 (Corydalis) 완도현호색
흰자주괴불주머니
흰왜현호색
흰좀현호색
눈괴불주머니
괴불주머니
날개현호색
줄현호색
댓잎현호색(이명)=>현호색
큰괴불주머니
흰갈퀴현호색
진펄현호색
털현호색
각시현호색
남도현호색
수염현호색
흰현호색
왜현호색
좀현호색
갈퀴현호색
염주괴불주머니
난쟁이현호색
자주괴불주머니 (1)
섬현호색
점현호색
선괴불주머니 (1)
갯괴불주머니 (1)
가는괴불주머니
현호색 (1)
산괴불주머니 (1)
들현호색
조선현호색 (1)
쇠뿔현호색
금낭화속 (Dicentra) 금낭화

 

※개념

현호색과(Fumariaceae)는 속씨식물의 과이다.

※분류(속)

주요 속은 다음과 같다.

줄꽃주머니속 (Adlumia) Raf. ex DC.

현호색속 (Corydalis) DC.

금낭화속 (Dicentra) Bernh.

푸마리아속 (Fumaria) L.

그러나 일부 식물학자들은 이 식물들을 양귀비과(Papaveraceae)의 현호색아과(Fumarioideae)로 취급하기도 한다.(위키백과)

금낭화(Dicentra spectabilis)2003년의 APG II 분류 체계는 이 과를 그 자체만으로는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조건부로 분리하여, 양귀비과(Papaveraceae)로부터의 분리를 허용하고 있다. APG II 분류 체계에서, 이 과를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이 과를 진정쌍떡잎식물군(eudicots) 내의 미나리아재비목(Ranunculales)에 포함시켜 분류하고 있다. APG II 분류 체계는 15속으로 분류하였다: 줄꽃주머니속 (Adlumia), Capnoides, Ceratocapnos, 현호색속 (Corydalis), Cryptocapnos, Cysticapnos, Dactylicapnos, 금낭화속 (Dicentra), Discocapnos, 푸마리아속 (Fumaria), Platycapnos, Pseudofumaria, Rupicapnos, Sarcocapnos, Trigonocapnos이다.

한 때 히페코움과(Hypecoaceae)로 취급하기도 하였으며, 북반구와 남아프리카에 자생하는 수십 속의 수백 종을 포함하고 있다.

1981년 크론키스트 분류 체계는 현호색과를 과로 인정되었고, 목련강(Magnoliopsida) [=쌍떡잎식물(dicotyledons)]의 목련아강(Magnoliidae) 하위의 양귀비목으로 분류하였다.

※분포
양귀비과(楊貴妃科)의 식물은 주로 북반구의 온대·아열대에 분포하며, 약 30속의 500종 정도이 알려져 있는데, 한반도에는 자주괴불주머니·흰양귀비·개양귀비·두메양귀비 등의 6속 16종이 분포하고 있다. 거의가 초본이며, 보통 기름이나 색깔이 있는 즙을 가지고 있다.

 

※APGIII 속씨식물의 과 목록에서는 현호색과를 미나리아제비목에 넣지 않고 빠져 있다. 오류인지 아니면 아직 분류상 자리매김이 확정되지 않아 누락시켰는지 알 수 없다. APGII 분류대로 미나리아비목에 넣어서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