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식물

곰딸기(1)

by 풀꽃나무광 2014. 1. 27.

곰딸기(1) | 붉은가시딸기(북한명), 섬가시딸나무

Gom-ttal-gi

Rubus phoenicolasius Maxim

 

○ 국명정보

곰딸기 : 우리나라식물명감 (박만규, 1949)

붉은가시딸기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1. "곰 + 딸기", 곰딸기라는 이름은 옛이름 곰ㅅ달기(곰ㅂㄷ·ㄹ기)에서 유래했다. 줄기와 꽃자루 등에 긴 가시와 더불어 붉은 샘털이 촘촘하게 달린 모습이 곰을 연상시킨다는 뜻에서 붙여졌다. <조선식물향명집>에서는 줄기에 불은색 샘철이 마치 가시처럼 보이는 산딸기라는 뜻에서 붉은가시딸기를 신칭했으나 <우리나라식물명감>에서 곰딸기를 추천명으로 사용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2. 줄기에 붉은 선모가 촘촘하여 곰의 팔 다리를 닮았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참고 : 박상진 <우리 나무 이름 사전>(2019)

 

분류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Rosales 장미목 > Rosaceae 장미과 > Rubus 산딸기속

가시딸기 / 가시복분자딸기 / 겨울딸기 / 복분자딸기 / 붉은가시딸기 / 산딸기 / 섬나무딸기 / 수리딸기 / 오엽딸기 / 장딸기 / 줄딸기 / 함경딸기 / 거제딸기 / 맥도딸기 / 멍덕딸기 / 멍석딸기 / 사슨딸기 / 가새함경딸기 / 긴잎산딸기 / 제주장딸기 / 청복분자딸기 /흰곰딸기

 

분포|자생지
   
중국(중부 이남), 일본, 한국 | 전국 깊은 산의 숲 속에 자란다.

 

 ○ 형태
   수형
  낙엽 관목, 높이 1-3m 정도 자란다.
   수피   윗부분이 밑으로 처지며 드문드문 가시가 있다. 줄기, 화서, 엽축에 붉은 선모가 밀생한다. 
      어긋나고 우상복엽이며 소엽은 3~5개이고 넓은 난형으로 길이 4~10㎝이며 표면에 부드러운 털이 있고 뒷면에 흰색 털이 밀생하며 맥 위에 가시와 선모가 있고 가장자리에 결각상 톱니가 있다.
      6월에 엷은 홍자색으로 피고 가지 끝에 총상화서로 달린다. 꽃받침 조각은 피침형으로 자갈색의 선모가 밀생하고 꽃잎은 타원형으로 꽃받침보다 짧다.

   열매   집합과, 구형이며 7월에 붉게 익는다. ※열매는 실제 검붉은색으로 익는다.

 

동정 포인트
 
1. 줄기, 잎 꽃차례, 및 꽃받침열편 바깥면 등 전체에 붉은색의 긴 샘털이 밀생하는 것이 특칭이다.    

2. 멍석딸기에 비해 뻗는 가지가 없고 줄기, 화서, 엽축에 선모가 밀생하며 꽃은 총상화서로 달린다.   

3. 붉은가시딸기에 비해 꽃이 백색인 것을 흰곰딸기 [for. albiflorus (Nakai) T. Lee]라 하며 완도에 난다.

 

 ○ 참고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김진석, 김태형 <한국의 나무> 

※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는 동북아시아에서 유입된 귀화식물로 기록되어 있다.

 

여적

 

 

 

2014. 07. 20. 강원 양양 미천골

-꽃받침열편은 피침형이며, 샘털이 밀생한다.

 

2003. 06. 22. 경기 가평(축령산)

'한반도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리방풀  (0) 2014.01.27
박새(2)  (0) 2014.01.27
멍덕딸기(1)  (0) 2014.01.27
나도옥잠화(1)  (0) 2014.01.25
산매자나무  (0) 2014.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