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식물

멍덕딸기(1)

by 풀꽃나무광 2014. 1. 27.

멍덕딸기(1) | 산멍덕딸기, 두메딸기, 긴잎멍석딸기, 멧딸기

Meong-deok-ttal-gi 

Rubus idaeus L.

 

○ 국명정보
멍덕딸기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국명의 유래 
1. "멍덕 + 딸기", 멍덕딸기라는 이름은 꽃과 열매의 모양이 벌통 위를 덮는 재래식 뚜껑인 멍덕을 닮았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강원 방언을 채록한 것이다.  어원은 향약채취월령에 기록된 차자 末應德達(멍덕ㅂ달)이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2. 자라는 모습이 마치 멍덕과 닮았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멍덕은 '벌통 위를 덮는 재래식 뚜껑. 짚으로 틀어서 바가지 비슷하게 만든다. 참고 : 박상진 <우리 나무 이름 사전>(2019)

 

분류
    장미과(Rosaceae) 산딸기속(Rubus)

 가시딸기 / 가시복분자딸기 / 겨울딸기 / 복분자딸기 / 붉은가시딸기 / 산딸기 / 섬나무딸기 / 수리딸기 / 오엽딸기 / 장딸기 / 줄딸기 / 함경딸기 / 거제딸기 / 맥도딸기 / 멍덕딸기 / 멍석딸기 / 사슨딸기 / 가새함경딸기 / 긴잎산딸기 / 제주장딸기 / 청복분자딸기 /흰곰딸기

 

분포|자생지
 
  중국(북부-동북부), 일본(혼슈 중부 이북), 몽골, 러시아, 유럽, 한국 | 강원도(태백산, 함백산, 설악산 등) 이북의 햇볓이 잘 드는 높은 산지 능선 및 바위지대에 자란다.

 

 ○ 형태
   수형
 낙엽 관목이며 높이 0.5-2m 정도로 자란다.
   수피   가시와 샘털이 있다.

   어린가지  날카로운 가시화 샘털이 있다.
     어긋나며 3(~5)개의 작은잎으로 이루어진 복엽이다. 중축과 작은잎자루에 부드러운 털과 바늘 같은 가시가 있다. 작은잎의 끝은 길게 뾰족하고 밑부분은 둥글거나 얕은 심장형이며, 가장자리에는 뾰족한 톱니가 촘촘하게 있다.
     6-7월에 새가지 끝 또는 2년지의 잎겨드랑이의 산방꽃차례에 백색의 양성화가 모여 달린다. 꽃은 지름 1cm 정도이며, 꽃잎은 주걱형이고 꽃받침열편과 길이가 비슷하다. 꽃받침열편은 길이 7-10mm의 삼각상 피침형이며 적색의 가시와 샘털이 밀생한다. 수술은 꽃잎보다 약간 짧으며, 암술은 다수이고 수술과 길이가 비슷하다. 자방과 암술대 기부에 잔털이 있다.
   열매  취과, 지름 1cm 정도의 난상 구형이고 겉에 미세한 털이 있으며 7-8월에 적색으로 익는다.

 

동정 포인트
1. 거지딸기에 비해 잎 뒤에 흰색 털이 밀생하고 줄기에 침상의 가시가 많다.    

2. 멍석딸기는 중축과 잎자루에 갈고리처러 굽은 가시가 있으나 멍덕딸기에는 부드러운 털과 바늘 같은 가시가 있다.    3. 멍덕딸기의 꽃받침에는 날카로운 가시가 있으나 멍석딸기에는 딱딱한 털과 샘털이 밀생한다.

 

 ○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중국에서는 멍덕딸기를 복분자라고 부른다.

 

여적

 

-꽃받침열편이 삼각상 피침형이며 적색의 가시와 샘털이 밀생한다. 

 

 

-줄기와 잎자루에 굽은 가시가 없고, 바늘 같은 가시가 나 있다. 

 

 

2013. 07. 29. 설악산

 

 

 

 

2018. 10. 13. 강원 함백산

 

'한반도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새(2)  (0) 2014.01.27
곰딸기(1)  (0) 2014.01.27
나도옥잠화(1)  (0) 2014.01.25
산매자나무  (0) 2014.01.25
산앵도나무  (0) 2014.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