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근배암차즈기 | 다른국명
Dung-geun-bae-am-cha-jeu-gi
Salvia japonica Thunb. | 이명 Salvia diversifolia Miq.
○ 국명정보
둥근배암차즈기 : 정태현 <한국식물도감(하권 초본부)>(1956)
○ 국명의 유래
"둥근 + 배암차즈기", 둥근배암차즈기라는 이름은 배암차즈기를 닮았으나 잎이 둥들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체계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Lamiales 꿀풀목 > Lamiaceae 꿀풀과 > Salvia 배암차즈기속
둥근배암차즈기 Salvia japonica Thunb.
깨꽃 Salvia splendens Sellow ex Wied-Neuw.
단삼 Salvia miltiorrhiza Bunge
배암차즈기 Salvia plebeia R. Br.
살비아 Salvia officinalis L.
참배암차즈기 Salvia chanryoenica Nakai
○ 분포 | 자생지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 | 전라남도와 경상남도의 숲속에서 자란다.
○ 형태
생육형 여러해살이풀
줄기 곧추서며, 높이 40~60cm이다.
잎 마주나며, 1~2번 갈라지는 홀수깃꼴겹잎이지만 드물게 홑잎 또는 작은잎 3장으로 된 겹잎이며, 작은잎은 넓은 난형, 길이 2~5cm, 폭 1~2.5cm, 가장자리에 크고 둔한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며, 털이 난다.
꽃 6~8월에 피며, 줄기 끝의 마디에 2~6개씩 층층이 달려서 총상꽃차례나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연한 보라색, 입술 모양이다. 꽃차례는 길이 10~25cm이다. 꽃받침은 입술 모양, 길이 5~6mm이다. 화관은 통부 안쪽 아래에 둥그렇게 털이 난다. 수술은 4개, 그중에서 2개는 헛수술이다. 꽃밥은 한 칸만 성숙한다.
열매 소견과, 4개로 갈라진다. 길이 1~3mm이다.
○ 동정 포인트
1. 전국에 분포하는 배암차즈기(S. plebeia R. Br.)는 두해살이풀이며, 잎은 모두 겹잎이 아니라 홑잎이므로 다르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