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고사리삼(1) |
Sup-go-sa-ri-sam
Botrychium atrovirens (Sahashi) M. Kato | 이명 Sceptridium atrovirens Sahashi
○ 국명정보
숲고사리삼 : 이창숙, 김유성 분류학회지(2012)
○ 국명의 유래
"숲 + 고사리삼" 숲고사리삼이라는 국명은 서식지(숲 속)의 특징을 고려하여 '숲고사리삼'으로 신칭하였다.
○ 분류
Pteridophyta 양치식물문 > Psilotopsida 솔잎난강 > Ophioglossales 고사리삼목 > Ophioglossaceae 고사리삼과 > Botrychium 고사리삼속
종명
○ 분포|자생지
한국, 일본 | 전남, 제주 산지의 숲 속에서 자란다.
○ 형태
생육형 동록성 여러해살이풀로 지생한다.
키 20-50cm이다.
뿌리줄기 곧고 원통형이며, 길이 7-25mm, 지름 5-8mm이고, 두꺼운 뿌리를 갖는다.
잎자루 길이 3-11cm, 붉은빛을 띤 짙은 녹색이다.
영양엽 자루는 길이 4-15cm, 짙은 색이다. 잎몸은 2-3회 우상으로 갈라지며, 종이질이고 오각형이며 약간 세 갈래로 갈라지며 길이 10-18cm, 너비 9-22cm이다.
우편 어긋나거나 약간 마주나며, 피침형이거나 긴 타원형 또는 거의 타원형으로 길이 5-10cm, 너비 2-4cm이고 자루는 길이 1.5cm이다.
소우편 피침형 또는 난형이고 자루가 있다.
열편 넓은타원형 또는 난형이고 끝이 약간 뾰족하거나 뭉툭하다. 가장자리는 불규칙하게 거칠고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유리맥이고 위맥이 있다.
포자엽 2-3회 우상으로 갈라지고 자루는 길이 10-20cm, 잎몸은 길이 4-5cm이고, 드물게 털이 있다.
포자낭군 짙은 갈색이나 성숙하면 황갈색이 된다.
포막 표면은 불규칙하 유두돌기나 가시 모양의 돌기가 있다.
○ 동정 포인트
숲고사리삼(Sceptridium atrovirens)은 고사리삼속의 다른 분류군에 비해서 굵은 땅속줄기와 뿌리를 가지며, 불규칙하고 거친 톱니가 있으며, 비교적 길이가 작은 포자낭이삭을 갖는 점에서 뚜렷이 구분된다.
※산꽃고사리삼과 가장 유사해 보이나 굵은 뿌리줄기와 뿌리를 가지며 열편의 가장자리가 불규칙하고 거친 톱니가 있는 점이 다르며, 포며엽의 길이가 짧은 점도 다르다.
제주도 서귀포시 도순동에서 우리나라 고사리삼과의 미기록 분류군, 숲고사리삼과 애기고사리삼이 새로이 발견되었다. 숲고사리삼(Sceptridium atrovirens)은 고사리삼속의 다른 분류군에 비해서 굵은 땅속줄기와 뿌리를 갖으며, 불규칙하고 거친 톱니가 있으며, 비교적 길이가 작은 포자낭이삭을 갖는 점에서 뚜렷이 구분된다. 국명은 서식지의 특징을 고려하여 '숲고사리삼'으로 신칭하였다. 또한, 애기고사리삼(Sceptridium microphyllum)은 고사리삼속의 다른 분류군에 비해서 전체적으로 작고, 영양엽의 우편이 빽빽한 잎몸, 겨울에 부분적으로 벽돌색을 띠는 점에서 뚜렷이 구분된다. 국명은 전체적으로 작은 특징을 고려하여 '애기고사리삼'으로 신칭하였다. 이들 미기록 식물들의 계통을 파악하기 위하여 이들 식물과 유연종들의 형태적 형질 27개를 분석하여 분류학적 위치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주요형질에 대한 분류군의 기재 및 종의 해부도와 서식지 식물사진을 제시하였고, 아울러 한국산 고사리삼속 식물에 대한 검색표를 제시하였다. |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국립수목원 <한국식물 도해도감 2. 양치식물>
이창숙, 이강협 <한국의 양치식물>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