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큰산국(2) | 어리국화, 키다리국화, 키큰국화
Ki-keun-san-guk
Leucanthemella linearis (Matsum.) Tzvelev
○ 국명정보
키큰산국 :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조선식물명집>(1949)
○ 국명의 유래
"키큰 + 산국", 키큰산국이라는 이름은 흰 꽃이 피지만 식물체의 잎이 크고, 키가 큰 산국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국화과 (Asteraceae ) 키큰산국속 (Leucanthemella)
키큰산국
○ 분포|자생지
한국, 일본, 중국 만주, 러시아 아무르, 우수리 등 | 평안북도, 함경북도, 경기도 수원시, 경상남도 밀양시, 산청군, 울산시 등의 습기가 많고 양지바른 곳에서 드물게 자란다.
○ 형태
생활형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 옆으로 뻗는다.
줄기 높이 30~100cm이다.
잎 밑부분의 잎은 꽃이 필 때 흔히 없어진다. 잎은 어긋나며, 실처럼 가늘고, 3개 또는 깃꼴로 갈라지며, 표면은 거칠고 뒷면에 샘점이 있다. 잎자루는 없다.
꽃 9~10월에 백색으로 피는데 머리모양꽃은 줄기 끝에 1개씩 달리며, 지름 3~6cm다. 혀모양꽃은 흰색으로 주변에 달리고, 중심화는 통모양꽃으로 노란색이다. 모인꽃싸개는 반구형이며 꽃싸개잎 조각 길이는 거의 일정하다.
열매 수과로 원뿔 모양이며 10개의 능선이 있고, 10~11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이 종은 설상화는 중성이고 양성화의 수과는 원주형으로 10개의 뚜렷한 선이 있다. 수과는 물에 닿아도 끈끈하게 되지 않는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 여적
-줄기잎이 이렇게 3개로 갈라지는 것도 있고, 갈라지지 않고 선형인 것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