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꽃창포(1) | 노랑장포
No-rang-kkot-chang-po
Iris pseudoacorus L.
○ 국명정보
노랑꽃창포 : 우리나라의 식물자원 (이창복, 1969)
○ 국명의 유래
"노랑 + 꽃창포" 노랑꽃창포라는 이름은 꽃창포와 닮았지만 노랑꽃을 피운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Liliopsida 백합강 > Liliales 백합목 > Iridaceae 붓꽃과 > Iris 붓꽃속
금붓꽃 / 노랑꽃창포 / 노랑무늬붓꽃 / 노랑붓꽃 / 대청부채 / 만주붓꽃 / 부채붓꽃 / 붓꽃 / 제비붓꽃 / 각시붓꽃 / 꽃창포 / 난장이붓꽃 / 넓은잎각시붓꽃 / 솔붓꽃 / 타래붓꽃 / 흰각시붓꽃 / 흰붓꽃
○ 분포|자생지
유럽 원산 | 원예용으로 도입하여 식재하던 것이 전국의 연못, 하천 등의 물가에 야생화하여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 뿌리줄기는 짧고 수염뿌리는 황갈색이며 높이 60-100cm이다.
잎 선형이고 길이 60-100cm, 폭 2-3cm이고 아래쪽이 흰색이며 묵은잎이 있고 끝은 점점 좁아지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가운데맥이 뚜렷하다.
꽃 5-6월에 피는데, 지름이 5.7-10.0cm이고 노란색이며 가지 끝에서 2-4개의 포가 2-3개의 꽃을 감싸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암술머리는 갈라지고 열편에는 톱니가 있다.
열매 삭과이고 삼각상 타원형이며 갈색의 종자가 들어 있다.
○ 동정 포인트
1. 꽃창포(I. ensata var. spontanea (Makino) Nakai)나 제비붓꽃(I. laevigata Fisch. ex Fisch. & C. A. Mey)에 비해 꽃이 노란색이므로 구분된다.
2. 잎은 선형으로 뒤틀리지 않는 점에서 2~3회 뒤틀리는 타래붓꽃(전국)과 구별된다.
○ 활용
중금속 제거와 영양염류 제거 기능이 있으므로 수질정화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s://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2528&show_all_tab=Y&show_cls_nm_gbn=kr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색깔은 흰색에 가깝지만 화피에 있는 문양이 노랑꽃창포와 같다. 노랑꽃창포의 변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