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잎꿩의다리(1) | 돈잎꿩의다리, 좀연잎꿩의다리, 련잎꿩의다리, 련잎가락풀. 영문명 Korean meadow-rue
Yeon-ip-kkweongui-da-ri
Thalictrum coreanum H. Lév.
환경부지정 멸종위기야생식물 II급종, 한국특상식물종
○ 국명정보
연잎꿩의다리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연잎 + 꿩의다리", 연잎꿩의다리라는 이름은 연꽃의 잎처럼 잎자루가 기부에 붙는 것이 아니라 잎의 안쪽에 붙는 순형저(盾形底)인 꿩의다리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종래 꿩의다리라는 이름으로 통칭했으나 <조선식물향명집>에서 전통명칭 꿩의다리를 기본으로 하고 잎의 형태적 특성을 나타내는 연잎을 추가해 신행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미나리아재비과(Ranunculaceae) 꿩의다리속(Thalictrum)
그늘꿩의다리 / 꼭지연잎꿩의다리 / 꽃꿩의다리 / 묏꿩의다리 / 바이칼꿩의다리 / 발톱꿩의다리 / 산꿩의다리 / 연잎꿩의다리 / 자주꿩의다리 / 작은산꿩의다리 / 큰꿩의다리 / 금꿩의다리 / 긴잎꿩의다리 / 꿩의다리 / 은꿩의다리 / 좀꿩의다리
○ 분포|자생지
한국 | 강원도 설악산 이북의 높은 산 능선의 바위 지대나 풀밭에서 드물게 자란다.
○ 형태
생육형 여러해살이풀
뿌리 흑갈색이고 곤봉 모양으로 된 굵은 뿌리도 있다.
줄기 높이 30~60cm이다.
잎 1~2번 3갈래로 갈라지는 겹잎이며, 기다란 잎자루는 둥근 모양의 작은 잎이 잎 뒷면 아래부터 약간 올라가서 달린다. 둥근 방패 모양으로 붙으며 길이 5.5~7.5cm, 너비 6~8cm,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 톱니가 있다. 잎 뒷면은 분처럼 흰빛이며 몸 전체에 걸쳐 털이 없다.
꽃 5~8월에 줄기 끝의 원추꽃차례에 피며, 원뿔 형태를 이룬다. 꽃받침잎은 4~5장, 꽃이 피자마자 떨어진다. 꽃잎은 없고, 자주색 또는 흰색 수술이 꽃을 이룬다. 흰색 계통의 4~5개의 꽃받침잎이 있으며, 능선과 맥이 뚜렷한 납작한 열매가 열린다.
열매 수과이고 열매자루는 길이 0.5mm 이하로 매우 짧다.
○ 동정 포인트
1. 연잎꿩의다리에 비해 꼭지연잎꿩의다리(T. ichangense Lecoy. ex Oliv.)는 잎은 길이 2~4cm, 폭 1.5~4cm로 조금 작고, 열매자루는 1.5mm쯤으로 길며, 뿌리가 모두 수염뿌리이므로 구분된다.
※아래는 들꽃카페 들꽃도감에 정리한 것을 참고한 것임
* 연잎꿩의다리 : 뿌리는 덩이뿌리이고, 열매자루의 길이는 상대적으로 0.4-0.53mm로 짧다. 근경이 없어 떨어져 개별로 자란다.
* 꼭지연잎꿩의다리 : 뿌리는 덩이뿌리가 있는 수염뿌리이고, 열매자루의 길이는 상대적으로 1.3-1.5mm로 길다. 근경이 있어서 무리 지어 자란다.
▩ 중국식물지 꼭지연잎꿩의다리 세밀화 (6-8)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