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피(1) | 물피, 늪피
Gae-pi
Beckmannia syzigachne (Steud.) Fernald
○ 국명정보
개피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개 + 피" 개피라는 이름은 피와 별도의 속에 속하지만, 피를 닮았거나 피가 서식할 만한 곳에서 자란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벼과(Poaceae) 개피속(Beckmannia)
개피
○ 분포|자생지
중국(만주), 몽골, 러시아(아무르, 우수리, 사할린, 캄차카, 시베리아), 일본, 한국, 중앙아시아, 북미 | 거의 전국 논둑이나 도랑 근처에 난다.
○ 형태
한두해살이풀
줄기 약간 굵고 연약하며, 총생하고 높이 30~90㎝이며 전체가 밝은 녹색이다.
잎 분록색으로 편평하고 길이 7~20㎝, 너비 5~10㎜이며 거칠으나 털이 없고 엽설은 난형 또는 삼각형으로 길이 3~6㎜이며 엷은 막질이고 엽초는 마디 사이보다 길다.
꽃 5월에 피고 원추화서로 달리며 화서는 길이 15~35㎝로 곧추서고 좌우로 5~10개의 가지가 호생하며 가지는 길이 1~5㎝이고 기부에서 끝까지 한쪽으로 녹색의 소수(小穗)가 2열로 달린다. 소수는 길이와 너비가 3~3.5㎜이다.
열매 포영은 등면이 부풀어 올라 주머니 모양으로 되며 좌우에서 1(드물게 2)개의 꽃을 싸고 3맥이 있으며 호영은 백색으로 5맥이고 내영은 2맥으로 호영과 같거나 약간 짧다.
○ 동정 포인트
1. 본종은 소수가 거의 1개의 꽃으로 되고 등이 부풀어 오른 포영이 꽃을 싸며 포영의 측맥은 중앙맥을 향해 가지가 갈라진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2015. 05. 20. 전남 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