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귀리 | 귀보리
Me-gwi-ri
Avena fatua L.
귀화식물
○ 국명정보
메귀리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메 + 귀리", 메귀리라는 이름은 재배식물이었던 귀리와 달리 산과 들에서 자라기에 붙여진 것으로, 귀리의 야생형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식물명의 머리에 붙는 메/뫼는 일반적으로 산에서 나고 자라는 것을 뜻한다. 귀리라는 이름은 줄기를 감싼 잎이 귀처럼 갈라져 있고 보리를 닮은 데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한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벼과(Poaceae) 귀리속(Avena)
메귀리 / 귀리
○ 분포|자생지
유럽과 서아시아 원산, 세계에 널리 귀화 | 전국 각지의 밭이나 길가, 풀밭이나 강 주변에서 흔하게 자란다.
○ 형태
두해살이풀
줄기 높이 60~100cm, 한 포기에 3~4개가 모여 올라오며 속이 비어 있다.
잎 10~30cm 정도로 자라고 털은 없다. 잎집은 깊게 갈라지고 잎혀는 길이 4mm 정도이다.
꽃 5~6월에 원추화서로 꽃이 피는데 화서의 가지가 4~5개씩 돌려나며 잔이삭이 1개씩 머리를 숙인 채 밑을 향해 달린다. 잔이삭은 녹색으로 2~3개의 잔꽃으로 이루어진다.
열매 포영은 능선이 없고 벌어진다. 호영은 끝이 2개로 갈라지고 겉에 털이 있으며 밑에 견모(絹毛)가 속생하고 뒷면에서 꼬부라진 까끄라기가 나온다.
○ 동정 포인트
1. 소수에는 까락이 2개 있고 소화는 3-4개이다.-------------메귀리
2. 소수에는 까락이 1개 있고 소화는 2개이다.-----------------귀리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창복 <대한식물도감>
○ 여적
-재배식물인 귀리에 비해 긴 까락이 2개 있다.
2016. 05. 03. 제주도 베릿네공원
2019. 05. 01. 울릉도 태하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