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돌피 | 피아재비, 울릉쇠돌피
Soe-dol-pi
Polypogon fugax Nees ex Steud.
○ 국명정보
쇠돌피 : 한국 미기록 귀화식물(IV) (박수현, 1993)
○ 국명의 유래
"쇠 + 돌피", 쇠돌피라는 이름은 쇠와 돌피의 합성어로, 돌피를 닮았다는(쇠)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한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벼과(Poaceae) 쇠돌피속(Polypogon)
쇠돌피 / 갯쇠돌피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대만, 한국, 인도, 시베리아, 아프리카 | 제주, 경남, 경북(울릉도), 전남 등의 들판 습지에 난다.
○ 형태
한두해살이풀
줄기 높이 20~60㎝이고 기부는 마디에서 굽는다.
잎 선형으로 길이 5~15㎝, 너비 3~8㎜이며 양면이 거칠고 백록색이며 엽초는 기부 가까이까지 갈라지고 엽설은 길이 3~8㎜이며 백색 막질이다.
꽃 5~6월에 피고 원추화서로 달리며 화서는 길이 3~9㎝이고 화기에는 가지가 비스듬히 서나 결실기에는 곧추서서 화서 전체가 원주상으로 보인다. 소수는 길이 1.7~2㎜이고 1개의 꽃으로 되며 백록색으로 일부가 흑자색을 띠고 소수경(小穗梗)의 기부에 관절이 있어 소수와 더불어 가지가 탈락한다.
열매 포영은 길이가 같고 1맥이며 끝이 얕게 2열하고 사이에서 자색을 띠는 까락을 낸다. 호영은 포영의 약 반 길이이며 5맥이고 투명한 막질이며 중앙맥 끝에서 까락이 나온다. 내영은 호영과 길이가 거의 같고 수술은 3개이다.
○ 동정 포인트
1. 갯쇠돌피에 비해 화시에 화서의 가지가 비스듬히 서며 포영의 까락이 영편(穎片)과 길이가 같거나 보다 짧다.--쇠돌피
2. 쇠돌피에 비해 화서는 연한 녹색이고 곧추서며 포영의 가장자리 털이 길고 까락은 포영의 2-3개 길다.----갯쇠돌피
(위키백과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Polypogon_monspeliensis_(1).jpg?uselang=ko)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