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 | 綠豆, 돔부, 록두, 안두(安豆), 길두(吉豆)
Nok-du
Vigna radiata (L.) R.Wilczek
○ 국명정보
녹두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녹두" 라는 이름은 한자명 綠豆에서 비롯했다. 녹색 콩이라는 뜻으로 종자가 녹색을 띠는 것에서 유래했다. 인도 원산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부소산성 내의 백제 군창지에서 출토된 바 있으므로 청동기 시대에 이미 녹두의 재배가 시작된 것으로 추측된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콩과(Leguminosae) 동부속(Vigna)
동부 / 새팥 / 돌동부 / 덩굴팥 / 팥 / 좀돌팥 / 녹두
○ 분포|자생지
인도 원산, 중국, 한국 등 주로 아시아 지역 재배 | 전국 각지 밭에서 재배한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높이 30∼80cm이다. 줄기는 가늘고 세로로 난 맥이 있고 10여 개의 마디가 있으며 가지를 친다.
잎 1쌍의 떡잎과 갓 생겨난 잎이 나온 뒤, 3개의 작은잎으로 된 겹잎이 나온다.
꽃 노란색으로 8월에 피며 잎겨드랑이에 몇 개씩 모여나나 3∼4쌍만이 열매를 맺는다.
열매 협과, 처음에는 녹색이지만 익으면 검어지고 길고 거친 털로 덮인다. 길이 5∼6cm이고 한 꼬투리에 10∼15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녹색인 것이 많으나 노란색, 녹색을 띤 갈색, 검은빛을 띤 갈색인 것도 있다.
○ 동정 포인트
1. 꼬투리에 거센 털이 있어 거칠며 검게 익는다.----------------------녹두
2. 꼬투리에 거의 털이 없으며 꼬투리가 검어지지 않는다.-------------팥
○ 활용
청포(녹두묵)·빈대떡·떡고물·녹두차·녹두죽·숙주나물 등으로 먹는다. 민간에서는 피부병을 치료하는 데 쓰며 해열·해독작용을 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