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등 | 다른국명
Hin-deung
Wisteria floribunda f. alba Rehder & E.H. Wilson | 다른학명
○ 국명정보
흰등 : 우리나라의 식물자원 (이창복, 1969)
○ 국명의 유래
"흰 + 등", 흰등이라는 이름은 흰색의 꽃이 피는 등나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Fabales 콩목 > Fabaceae 콩과 > Wisteria 등속등 Wisteria floribunda (Willd.) DC.
비단등나무 Wisteria brachybotrys Siebold & Zucc.
애기등 Wisteria japonica Siebold & Zucc
흰등 Wisteria floribunda f. alba Rehder & E.H. Wilson
○ 분포|자생지
일본(혼슈 이남), 한국 | 경남과 경북의 숲 가장자리 또는 계곡에 야생한다. 흔히 조경용으로 이용한다.
○ 형태
수형 낙엽 덩굴성 목본이며 다른 나무를 감고 자란다.
수피 회갈색이고 표면이 거칠다.
겨울눈 길이 5-8mm의 장난형이며 인편은 2-3개이다.
잎 어긋나며 5-9쌍의 작은잎으로 이루어진 우상복엽이다. 작은잎은 길이 4-8cm의 장타원형-난상 타원형이며, 끝이 길게 뾰족하고 밑부분은 쐐기형 또는 넓은 쐐기형이다.
꽃 4-5월에 가지 끝에서 나온 20-40(~100)cm의 총상꽃차례에 흰색의 양성화가 모여 달린다. 꽃은 길이 1.5-2cm의 나비 모양이다. 기판은 넓은 도란형이며 중앙부에 황색의 무늬가 있으며, 밑부분에는 2개의 돌기 같은 경점(callus)이 있다. 꽃받침은 넓은 종형이고 겉에 잔털이 있으며 끝이 5갈래로 갈라진다.
열매 협과, 길이 10-20cm의 선상 도피침형이며 10-11월에 익는다. 표면에는 비로드(우단) 같은 부드러운 털이 밀생하며 익으면 2갈래로 갈라진다. 종자는 지름 1.2cm 정도의 납작한 원형이며 광택이 나는 갈색을 띠고 표면에는 밤색 무늬가 있다.
○ 동정 포인트
1. 등에 비해 흰색의 꽃이 피는 것을 흰등이라 한다.
○ 참고
이창복 <대한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