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GIII분류체계한국속씨식물과별모음

114-3.미나리아재비과(Ranunculaceae)-아네모네속

by 풀꽃나무광 2015. 2. 1.

114-3.미나리아재비과(Ranunculaceae)-아네모네속

분류군1 분류군2 분류군3 분류군4 NO. 아과
속씨식물문 메스속씨식물군 진정쌍떡일식물군 미나리아재비상목 미나리아재비목(Ranunculales) 114-3 미나리아재비과(Ranunculaceae) 미나리아재비아과(Ranunculoideae) 아네모네속(Anemone) 들바람꽃 (1)
가래바람꽃
바이칼바람꽃
홀아비바람꽃
바람꽃
외대바람꽃
국화바람꽃
꿩의바람꽃
회리바람꽃
쌍동바람꽃
세바람꽃 (1)
숲바람꽃
남방바람꽃
태백바람꽃
대상화(재배식물)

※개요
미나리아재비과는 미나리아재비목 아래 있는 과이다.

※분포
전 세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40속 1,500종 정도가 알려져 있는데, 열대 지방에는 적은 수만이 있을 뿐이다. 한국에서는 꿩의다리·미나리아재비·왜젓가락풀·복수초·사위질빵·할미꽃·바람꽃 등 21속 106종이 서식한다.

※특징
줄기는 어긋나거나 마주나며, 대부분 손바닥 모양으로 분열되거나 또는 겹잎이 되는데 일반적으로 턱잎은 없다. 꽃은 대부분 양성화이고 방사 대칭 또는 좌우 대칭이다. 꽃받침조각은 세 개 또는 여러 개가 종종 꽃잎 모양으로 서로 떨어져 나며, 꽃잎도 세 개 또는 여러 개인데, 때로는 꽃잎이 없는 경우도 있고, 또 꿀샘 모양으로 된 것도 있다. 수술은 여러 개가 있지만 그 수는 일정하지 않으며, 나선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다. 씨방은 상위로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심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안에는 한 개의 방이 있는데 거기에 한 개나 여러 개의 밑씨가 형성된다. 열매는 수과·골돌·삭과 또는 액과가 되는데, 안에는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씨가 있다. 이 과는 오래 된 원시적인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목련과와 더불어 원시적인 속씨식물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대부분 아름다운 꽃이 피며, 꽃은 주로 충매화이다.

※분류

 

 
 
  글라우시디움아과 (Glaucidioideae)
 
  히드라스티스아과 (Hydrastidoideae)
 
 
 
  황련아과 (Coptoideae)
 
 
  미나리아재비아과 (Ranunculoideae)
 
  만주바람꽃아과 (Isopyroideae)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