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산목 | 泰山木, 양옥란(洋玉蘭), 양목란, 큰목련, 끈꽃목련(중국명) | 영명: Bull Bay , Southern Magnolia
Tae-san-mok
Magnolia grandiflora L.
※종소명 'grandiflora'는 큰 꽃이라는 뜻이다.
재배식물
○ 국명정보
태산목 : 한국수목도감 (이창복, 1966)
○ 국명의 유래
"태산 + 목", 태산목이란 이름은 일본에 쓰는 이름을 가져온 것이다. 태산은 중국의 큰 산이다. 미국의 동남부가 원산인 태산목은 둥그스름한 잎의 길이가 거의 한 뼘이나 되고, 꽃은 두 손으로 감싸쥐어도 남을 만큼 크다. 참고 : 박상진 <우리 나무 이름 사전>(2019)
○ 분류
목련과(Magnoliaceae) 목련속(Magnolia)
목련 / 백목련 / 일본목련 / 자목련 / 자주목련 / 태산목 / 별목련
○ 분포|자생지
북아메리카 동남부(메시코만 연안 및 대서양 연안) 원산 | 남부지방과 제주도에서 공원수 및 정원수로 식재한다.
○ 형태
수형 상록 교목이며 높이 20m, 지름 60cm 정도로 자란다.
수피 연한 갈색-회색이며 오래되면 얇은 조각으로 떨어진다.
겨울눈 어린가지와 겨울눈(꽃눈)에 각색 털이 밀생한다.
잎 길이 10-20cm 정도의 장타원형이다. 끝은 둔하거나 뾰족하고 밑부분은 쐐기형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엽질은 두꺼운 가죽질로 표면은 진한 녹색이고 광택이 나며 뒷면에는 갈색 털이 밀생한다. 잎자루는 길이 1.5-4cm이며 윗면에 깊은 홈이 있고 갈색 털이 밀생한다.
꽃 5-6월에 가지 끝에 지름 12-15cm의 백색 양성화가 핀다. 꽃은 향기가 진하다. 화피면은 9-12개이다. 수술은 길이 2cm 정도이며 수술대는 자주색이고 평평하다. 암술대는 원추형의 기둥에 다수가 달리며 긴 털이 밀생한다. 암술대는 개화가 끝날 때까지 아래를 향해 굽어 있다.
열매 취과, 길이 7-10cm의 타원형-난형이며 갈색 털이 밀생한다. 종자는 길이 1.4cm 정도의 난형이며 적색의 외종피로 싸여 있다.
○ 동정 포인트
1. 상록성이며 어린가지, 잎 뒷면, 잎자루 등에 갈색 털이 밀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