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기향모
Ae-gi-hyang-mo
Anthoxanthum glabrum (Trinius) Veldkamp | Hierochloe glabra Trin.
○ 국명정보
애기향모 : 정수영 외 4인(2011)
○ 국명의 유래
"애기 + 향모", 애기향모라는 이름은 식물체가 애기처럼 키가 작은 향모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향모에 비해 소수의 길이가 보다 작은 형태적 특징이 있다.
○ 분류
벼과(Gramineae) 향기풀속(Anthoxanthum)
까락향기풀 / 향기풀 / 포테향기풀 / 애기향모
○ 분포|자생지
한국 | 전남, 경북, 경기, 서울(한강)
○ 형태
생육형 여러해살이풀
줄기 높이 10-30cm로 마디가 있다. 가느다란 근경이 있다.
잎 잎의 엽초는 연모와 굽은 털이 있으며, 마디 사이보다 길다. 엽신은 길이 2-5cm, 너비는 약 3mm, 경생엽은 매우 짧으며, 털이 없거나 잎표면에 짠ㅂ은 연모가 있고, 잎끝은 뾰족하다. 엽설은 2-5mm, 둔두이다.
꽃 원추화서는 난형 또는 장타원형이며 길이는 3-6cm, 화서 가지는 펼처지거나 일반적으로 위쪽을 향하고 매끈하다. 소수는 타원형으로 부풀어 있는 모습이며, 길이 2.5-4.0mm이고, 황색을 띤 다갈색이며 광택이 있다. 포영은 거의 같은 길이이며, 소수보다 짧고, 맥은 1-3맥이 있다. 아래쪽 소화든을 모두 수술만 있으며, 소화의 기반은 털이 없다. 호영은 포영과 길이가 비슷하거나 일반적으로 더 길고, 거의 털이 없거나 짧은 연모가 윗부분에 약간 있다. 가장자리는 섬모가 있고 끝부분은 둔두 또는 가장자리가 톱니처럼 갈라지며 미철두이다. 최상부 소화는 양성화로서 길이는 2.0-2.5mm, 끝부분에 연모가 있다. 내영을 1맥, 수술은 1.7-2.0mm.
○ 동정 포인트
1. 제1소화, 제2소화 모두 수꽃으로 까락이 없다. 향모에 비해 전체적으로 다소 작고 포영의 길이가 호영과 같거나 짧다. 엽초에 대부분 잔털이 있으나 드물게 없는 것도 있다.----------------------------------애기향모
2. 제1소화, 제2소화 모두 수꽃으로 까락이 없다. 포영은 소수와 길이가 같다.--------향모(Hierochloe plurriflora Koidz.)
3. 제1소화는 수꽃, 짧은 까락이 있고, 제2소화도 수꽃으로 소화 길이와 같은 까락이 있다.---------------------산향모[Hierochloe alpina (Swartz) Rome]
▩ 향모의 세밀화
-포영은 소수보다 길다. -1포영은 2포영보다 약간 짧다. 출전 : 일본 벼과도감 <Illustrated Grasses of Japan> |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참고
이창복 <대한식물도감>
○ 여적
-엽초에 잔털이 밀생한다.
-포영이 호영 길이와 같거나 짧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