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복사나무 | 바래복사, 산복사, 산복성, 산북숭아나무
San-bok-sa-na-mu
Prunus davidiana (Carrière) Franch.| 다른학명 Persica davidiana Carrière
○ 국명정보
산복사나무 : ?
○ 국명의 유래
"산 + 복사나무", 산복사나무라는 이름은 산에 나는 야생 복사나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Rosales 장미목 > Rosaceae 장미과 > Prunus 벚나무속
개벚지나무 / 귀룽나무 / 매실나무 / 벚나무 / 복사앵도나무 / 복숭아나무 / 산개벚지나무 / 산벚나무 / 산복사 / 산이스라지 / 석도벚나무 / 섬벚나무 / 시베리아살구나무 / 앵도나무 / 왕벚나무 / 자도나무 / 가는잎벚나무 / 개살구나무 / 살구나무 / 이스라지나무 / 녹털귀룽나무 / 만첩개벗 / 서울귀룽나무(서울귀룽, 서울귀롱목) / 털개살구 / 털이스라지나무
○ 분포 | 자생지
한국 | 우리나라 지리산, 관악산 등에 분포한다.
○ 형태
수형 낙엽활엽 작은큰키나무로 높이는 5m에 이른다.
수피/어린가지/겨울눈 소지는 회갈색으로 지름 2~4cm이고 피목은 가늘고 길며 둥글다.
잎 어긋나게 달리며 좁은 난상 피침형으로 긴 점첨두, 넓은 예저이고 길이 6~14cm이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고 엽병에 간혹 밀선이 있다.
꽃 4월에 연한 홍색으로 잎보다 먼저 피는데 지름 2.5cm, 1개씩 달리며 짧은 화병이 있다. 꽃받침 열편은 긴 난형으로 둔두이며 겉은 적갈색, 길이 5mm이고 꽃잎은 난형 또는 원형으로 길이 13~15mm, 원두 또는 미요두이다. 수술은 길이 8~12mm이고 수술대는 백색, 암술은 길이 10mm, 적색으로 암술대 기부 및 자방에 융모가 있다.
열매 핵과, 둥글며 지름 3cm, 잔털이 있고 7월에 성숙한다.
○ 동정 포인트
1. 잎이 난상 피침형이고 뒷면에 털이 없으며 열매가 길이 3cm 정도로 작고 중과피 과육이 아주 얇은 나무를 산복사나무라고 한다. 하지만 국내 자생에 대한 자료는 불명확하다.
○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잎 뒷면에 털은 없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