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낙엽버섯(13) | 북한명 : 큰가랑잎버섯
Keun-nak-yeop-Beo-seot
Marasmius maximus Hongo 1962
○ 분류
Basidiomycota 담자균문 > Agaricomycetes 주름버섯강 > Agaricales 주름버섯목 > Marasmiaceae 낙엽버섯과 > Marasmius 낙엽버섯속
우리나라에는 낙엽버섯속(Marasmius) 44종 정도가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분포
한국, 일본, 중국 | 우린라 전역, 봄~가을, 숲 속 등 낙엽이 있는 곳에 무리지어 발생한다.
○ 개요
낙엽부후성 버섯이다. 갓의 지름은 3~10cm 정도이고, 종모양 또는 둥근 산모양에서 가운데가 볼록한 편평한 모양으로 된다. 표면에는 방사상의 줄무늬 홈선이 있고, 가운데 부분은 갈색이며, 마르면 백색으로 된다. 주름살은 올린주름살형 또는 끝붙은주름살형이고, 갓보다 연한 색이며, 성기다. 대의 길이는 5~10cm, 굵기는 0.2cm내외이고, 위아래의 굵기가 같다. 대 표면은 섬유상이고, 위쪽에는 가루 같은 것이 부착되어 있다. 포자모양은 타원형 또는 아몬드형이다.
○ 활용
식용 가능함.
○ 동정 포인트
-갓 표면은 연한 황갈색으로 방사상의 홈 선이 있다. 가운데는 갈색을 띠지만 마르면 탈색되어 허연색이 된다.
-주름살은 갓보다 약간 연한 색으로 자루 끝에 붙은 모양이다가 떨어져 붙은 모양이 된다.
-주름살 간격은 엉성하다.
-자루는 길이 5-9cm, 굵기가 위 아래 같은 막대 모양이다.
-자루 표면은 연한 황갈색인데 어릴 때는 매끄러우나 점차 거칠어 보이는 섬류 모양올 변한다. 자루 위쪽에는 가루 같은 것이 붙어 있고 질기며 속은 차 있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국립공원공단 생물종정보
김양섭, 석순자 박영준 <한국의 버섯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