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귀개(2) | 땅귀이개
Ttang-gwi-gae
Utricularia bifida L.
○ 국명정보
땅귀개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땅 + 귀개", 땅귀개라는 이름은 키가 작아 땅에 붙어 자라고 귀이개(귀개)를 닮았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벌레잡이식물로 높이 7-15cm의 꽃대에 밝은 노란색의 꽃이 2-10개 달리는데, 그 모습이 귀지를 파내는 귀이개를 닮았다. 귀이개를 옛말로 귀개라고도 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통발과(Lentibulariaceae) 통발속(Utricularia)
개통발 / 들통발 / 땅귀개 / 이삭귀개 / 자주땅귀개 / 통발 / 북통발 / 참통발
○ 분포|자생지
한국, 중국, 일본, 대만, 인도, 말레이시아, 호주 | 중부 이남의 습지에서 자란다.
○ 형태
생활형 벌레잡이 여러해살이풀
지하경 실 같이 가는 지하경이 땅속으로 뻗으며 벌레잡이주머니가 군데군데 달린다.
꽃줄기 키 7~15cm쯤 자란다.
잎 뿌리줄기 여러 군데에서 나서 지상으로 나오는데 선형으로 길이 6~8mm 정도이다.
꽃 8~9월에 밝은 황색으로 피는데 길이 7~15cm의 꽃대가 나와 위쪽에 2~10개의 꽃이 달린다. 화관의 지름은 4mm 정도이고 꽃뿔은 밑을 향하며 끝이 뾰족하다.
열매 삭과이며 둥글고 꽃받침에 싸여 있다. 종자에 비스듬히 달린 줄이 있다.
○ 동정 포인트
1. 이 종은 자주땅귀개에 비해 잎이 선형이고 꽃이 황색이라서 구별된다.
한국의 통발속 종 검색표 1. 습지생, 잎은 선형~도피침형, 전연 2. 꽃은 자색, 꽃자루 없음, 꽃받침의 외면에 유도상 돌기가 있다.------------------이삭귀개 2. 꽃은 황색 또는 연분홍색, 꽃자루 있음, 꽃받침의 외면은 평활하다. 3. 꽃은 황색, 여러 개가 총상화서에 달린다.-----------------------------------땅귀개 3. 꽃은 연분홍색, 한 개가 줄기 끝에 달린다.----------------------------------자주땅귀개 1. 수생, 잎은 실 모양으로 세열 4. 잎은 세열하는 수중엽과 포충낭을 부착하는 지하엽으로 되어 있다.------------개통발 4. 잎은 세열하고 포충낭을 부착한다 5. 꽃자루는 6-10(~12)mm, 꽃자루에 인편엽이 없다. 화관에 털이 있다.----------들통발 5. 꽃자루는 1.5-2.5mm, 꽃자루에 인편엽이 있다, 화관에 털이 없다.-------------통발 |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 다양성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