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기마름 | 다른국명
Ae-gi-ma-reum
Trapa incisa Siebold & Zucc. | 다른학명
○ 국명정보
애기마름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애기 + 마름", 애기마름이라는 이름은 마름에 비해 잎과 식물체가 작다는 뜻에서 붙여졌다. 조선식물향명집에서는 현재의 마름과 애기마름에 대한 한글명을 모두 기록한 것에 비추어 당시에는 별도의 식물명이 없어서 마름으로 통칭했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체계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Myrtales 도금양목 > Trapaceae 마름과 > Trapa 마름속
네마름 Trapa natans L. / 네마름 Trapa natans var. natans
마름 Trapa japonica Flerow
만주애기마름 Trapa maximowicii Korsh.
물마름 Trapa pseudoincisa Nakai
애기마름 Trapa incisa Siebold & Zucc.
유전마름 Trapa bicornis L. f.
포평마름 Trapa natans var. japonica Nakai
○ 분포 | 자생지
대만, 라오스, 극동 러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태국 | 전국의 강, 저수지, 늪 등에서 자란다.
○ 형태
생육형 부엽성 수행 한해살이풀
뿌리줄기 옆으로 기고 마디에서 뿌리를 낸다.
줄기 연약하며, 지름 1-2mm이다. 물속에서 길게 자란다.
잎 부수엽은 호생 또는 나선상으로 배열되고, 엽병은 길이 5-10cm, 기낭이 다소 부풀며, 무모이다. 엽신은 삼각상 능형으로, 길이와 너비가 각각 1.5-2.5cm이고, 엽선은 예두 또는 아예두이며, 엽저는 설저이고, 엽연의 하부는 전연이며, 상부에는 치아상 거치가 있고, 양면에는 털이 없으나, 간혹 맥 위에 성긴 털이 있으며, 상면은 녹색이고, 광택을 가진다. .
꽃 6-9월에 피는데 잎겨드랑이에서 1개씩 달린다. 소화경은 길이 5-7mm로, 무모이다. 꽃은 지름 5-6mm이며, 악편은 무모이고, 화판은 백색 또는 연한 분홍색이다.
열매 핵과는 역삼각형이며, 1-1.5×2-2.5cm, 뿔은 4개, 상부의 뿔은 선단에 역침이 있고, 수평으로 퍼지거나 위를 향하며, 길이 0.9-1.1cm이고, 하부의 뿔은 선단에 역침이 없으며, 아래를 향하고, 길이 5-6mm이다. 8-11월에 결실한다.
○ 동정 포인트
1. 국내 마름속 식물 중에서 열매는 높이 1cm, 폭 1.5~1.8cm로 가장 작다. 마름에 비해서 잎과 꽃이 작으며, 꽃자루에 털이 없고, 열매에 뿔이 4개이므로 구분된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애기마름 열매(여왕벌의 집) https://blog.daum.net/qweenbee/8897965
○ 여적
-자루 쪽에 뿔이 2개가 나 있는 점이 마름과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