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오갈피(2) | 가시오갈피나무, 민가시오갈피, 왕가시오갈피나무, 왕가시오갈피
Ga-si-o-gal-pi
Eleutherococcus senticosus (Rupr. & Maxim.) Maxim.
※환경부지정 멸종위기야생식물 II급종
○ 국명정보
가시오갈피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가시 + 오갈피", 가시오갈피라는 이름은 가시와 오갈피의 합성어로, 식물 전체에 바늘모양의 가시가 있는 오갈피나무라는 뜻에서 붙여졌다. 줄기와 잎자루 등에 회백색의 바늘 같은 가시가 밀생한다. 조선식물향명집에서 전통 명칭 오갈피를 기본으로 하고 식물 형태적 특징 가시를 추가해 신칭했다. 이우철 : <한국식물명의 유래 >(2005),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두릅나무과(Araliaceae) 오갈피나무속(Eleutherococcus)
가시오갈피나무 / 서울오갈피나무 / 섬오갈피나무 / 오가나무 / 오갈피나무 / 개가시오갈피나무 / 지리산오갈피나무
○ 분포|자생지
중국(중부-동북부), 러시아, 일본, 한국 | 함경남·북도, 평안남·북도, 경기도, 강원도, 경상북도 등 지리산 이북의 심산 지역에 드물게 자란다.
○ 형태
수형 낙엽 관목이며 높이 2-3(~6)m 정도로 자란다.
수피 회백색이고 바늘 같은 가시가 밀생한다. 수피는 가늘고 긴 가시가 많이 난다.
잎 어긋나며 작은잎 3-5개로 이루어진 장상복엽이다. 작은잎은 길이 5-13cm의 타원상 난형-장타원형이다.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쐐기형-넓은쐐기형이며, 가장자리에 뾰족한 겹톱니가 있다. 양면에는 털이 흩어져 있으며 특히 뒷면 맥 위와 작은잎자루에 털이 밀생한다. 잎자루는 길이 3-12cm이며 가시가 밀생한다.
꽃 수꽃양성화한그루이다. 7월에 줄기 끝에서 나온 2-6개의 산형꽃차례에 황백색 또는 백색의 꽃이 모여 달린다. 양성꽃차례를 중심으로 그 아래쪽 주위에 다소 빈약한 수꽃차례가 위치한다. 꽃잎은 5개이며 길이 2mm 정도의 삼각상 난형이다. 수꽃의 수술은 5개이며 꽃잎보다 훨씬 길다. 암술대는 짧고 굵으며 끝이 4-5갈래로 얕게 갈라진다.
열매 핵과, 지름 8-10mm 정도의 난상 구형이며 9-10월에 흑색으로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국내 오갈피속(Eleutherococcus)의 다른 식물들에 비해서 가시는 갈고리 모양의 삼각형이 아니라 바늘처럼 가늘고 길쭉하므로 구분된다. 2. 오갈피나무에 비해 작은꽃자루가 길며 줄기에 바늘 같은 가시가 밀생하는 점이 다르다.
-가시오갈피나무 열매(좌) : 오갈피나무 열매(우)
○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