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기석잠풀 | 다른국명
Ae-gi-seok-jam-pul
Stachys agraria Schltdl. & Cham. | 다른학명
귀화식물
○ 국명정보
정금선(KeumSeon Jeong), 장창석(Chang-seok Jang), 박수현(SooHyun Park), 이정심(JungSim Lee), 윤석민(SukMin Yoon), 김태환(TaeHwan Kim), 신창호(ChangHo Shin), 최경(Kyung Choi)(2016) 한반도 미기록 귀화식물
○ 국명의 유래
"애기 + 석잠풀", 애기석잠풀이라는 이름은 석잠풀에 비해 식물체가 애기처럼 작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체계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Lamiales 꿀풀목 > Lamiaceae 꿀풀과 > Stachys 석잠풀속
가는잎털석잠풀 Stachys baicalensis var. angustifolia Honda
개석잠풀 Stachys baicalensis var. hispidula (Regel) Nakai
석잠풀 Stachys japonica Miq.
애기석잠풀 Stachys agraria Schltdl. & Cham.
우단석잠풀 Stachys oblongifolia Wall. ex Benth.
초석잠풀 Stachys sieboldii Miq.
털석잠풀 Stachys baicalensis Fisch. ex Benth.
○ 분포 | 자생지
멕시코 원산 | 제주도 들판, 밭 주변, 도로가, 밭 등에서 자란다.
○ 형태
생육형 한해살이, 두해살이 또는 여러해살이풀
줄기 가늘고 10-45cm로 길어지고 가지를 치거나 치지 않으며, 보통 곧게 서지만 간혹 누워 자라며 짧은 털이 드물게 난다. 줄기 아래쪽에는 흔적적인 잎이 있다.
잎 마주나고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으로 가장자리는 규칙적인 톱니가 있다. 줄기에 달린 잎의 잎자루는 1.0-2.5cm이다. 잎 모양인 꽃차례의 포는 자루가 짧거나 없으며 위로 갈수록 작아진다.
꽃 4-5월에 핀다. 윤산꽃차례는 각 마디에 6-12개의 꽃이 달린다. 꽃받침통의 아랫부분은 볼록하고 겉에는 털이 있다. 꽃부리는 적자색이 돌고 때로는 흰색이며 꽃받침통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수술대는 털이 없고, 암술은 하나이며 끝은 두 갈래로 갈라진다.
열매 소견과, 꽃받침 속에 들어 있다. 종자는 길이 1.0-1.5mm로 흑갈색이다.
○ 동정 포인트
1. 애기석잠풀은 자생하는 석잠풀이나 우단석잠풀에 비해 꽃부리의 길이가 짧고 낱꽃의 개수가 많은 것으로 구분된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정금선 등(2016)에 의해 2015년 제주도에서 발견된 귀화식물로 국내에는 재배작물이나 목초의 수입과정에서 혼입된 것으로 추정되며 번식력이 높아 지속적인 관찰이 요구된다.
○ 여적
-애기석잠풀(좌) : 광대나물(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