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식물

애기석잠풀

by 풀꽃나무광 2022. 3. 19.

애기석잠풀 | 다른국명

Ae-gi-seok-jam-pul

Stachys agraria Schltdl. & Cham. | 다른학명

귀화식물

 

 국명정보

정금선(KeumSeon Jeong), 장창석(Chang-seok Jang), 박수현(SooHyun Park), 이정심(JungSim Lee), 윤석민(SukMin Yoon), 김태환(TaeHwan Kim), 신창호(ChangHo Shin), 최경(Kyung Choi)(2016) 한반도 미기록 귀화식물

 

 국명의 유래

"애기 + 석잠풀",  애기석잠풀이라는 이름은 석잠풀에 비해 식물체가 애기처럼 작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분류체계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Lamiales 꿀풀목 > Lamiaceae 꿀풀과 > Stachys 석잠풀속

가는잎털석잠풀 Stachys baicalensis var. angustifolia Honda

개석잠풀 Stachys baicalensis var. hispidula (Regel) Nakai

석잠풀 Stachys japonica Miq.

애기석잠풀 Stachys agraria Schltdl. & Cham.

우단석잠풀 Stachys oblongifolia Wall. ex Benth.

초석잠풀 Stachys sieboldii Miq.

털석잠풀 Stachys baicalensis Fisch. ex Benth.

 

 분포 | 자생지
멕시코 원산 | 제주도 들판, 밭 주변, 도로가, 밭 등에서 자란다.

 

 형태

생육형해살이, 두해살이 또는 여러해살이풀

줄기  가늘고 10-45cm로 길어지고 가지를 치거나 치지 않으며, 보통 곧게 서지만 간혹 누워 자라며 짧은 털이 드물게 난다. 줄기 아래쪽에는 흔적적인 잎이 있다.
잎  마주나고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으로 가장자리는 규칙적인 톱니가 있다. 줄기에 달린 잎의 잎자루는 1.0-2.5cm이다. 잎 모양인 꽃차례의 포는 자루가 짧거나 없으며 위로 갈수록 작아진다. 
 4-5월에 핀다. 윤산꽃차례는 각 마디에 6-12개의 꽃이 달린다. 꽃받침통의 아랫부분은 볼록하고 겉에는 털이 있다. 꽃부리는 적자색이 돌고 때로는 흰색이며 꽃받침통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수술대는 털이 없고, 암술은 하나이며 끝은 두 갈래로 갈라진다. 
열매  소견과, 꽃받침 속에 들어 있다. 종자는 길이 1.0-1.5mm로 흑갈색이다.

 

 동정 포인트

1. 애기석잠풀은 자생하는 석잠풀이나 우단석잠풀에 비해 꽃부리의 길이가 짧고 낱꽃의 개수가 많은 것으로 구분된다.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정금선 등(2016)에 의해 2015년 제주도에서 발견된 귀화식물로 국내에는 재배작물이나 목초의 수입과정에서 혼입된 것으로 추정되며 번식력이 높아 지속적인 관찰이 요구된다. 

 

 여적

 

-애기석잠풀(좌) : 광대나물(우)

2022. 03. 18. 제주도 서귀포 표선

'한반도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개불알풀(1)  (0) 2022.03.20
솔잎해란초  (0) 2022.03.19
둥근빗살현호색  (0) 2022.03.19
개비자나무(1)  (0) 2022.03.18
왜제비꽃(5)  (0) 2022.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