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초(雪嶽草)(1) | 영명 : Snow on the mountain, ghost weed
Seol-ak-cho
Euphorbia marginata Pursh, 1813
재배색물
○ 국명정보
설악초 : 대한원예학회(2003)
○ 국명의 유래
설악초(雪嶽草)라는 이름은 잎의 색깔이 회녹색인데다가 잎가장자리에 흰색 테두리를 친 듯 하얗고, 꽃도 흰색인 것이 마치 눈에 덮이 먼 산과 같이 보인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대극과(Euphorbiaceae) 대극속(Euphorbia)
개감수 / 대극 / 두메대극 / 등대풀 / 땅빈대 / 민대극(붉은대극) / 암대극 / 애기땅빈대 / 제주대극 / 큰땅빈대 / 포인세티아 / 흰대극 / 목포대극
○ 분포|자생지
북아메리카 온대 지방 원산 | 전국에서 관상용 또는 절화용으로 화단에 심어 기른다.
※원산지에서는 다육성 관목으로 자란다.
○ 형태
생육형 한해살이풀
줄기 높이는 60~100㎝이다..
잎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긴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다. 끝은 둥글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줄기 아래쪽에 달리는 잎은 녹색이고 위쪽에 달리는 잎은 주변부에 흰색 무늬가 있다. 줄기나 잎을 자르면 하얀 액이 나온다.
꽃 7~9월에 줄기와 가지 끝에 흰색 또는 녹색으로 핀다. 암수한포기이고, 배상꽃차례를 이룬다. 꽃잎은 없고 꽃잎 모양의 부속체가 있다. 꿀샘덩이는 4개이고 콩팥 모양이며, 녹색이다. 수꽃은 여러 개이고 각각 1개의 수술로 되어 있다. 암꽃은 암술대가 3개이고 각각 2개로 갈라진다. 씨방에 털이 빽빽하게 덮인다.
열매 삭과, 구형이며 여러 개의 방에서 튀어나고, 털이 빽빽하게 덮이고 아래로 늘어져 달린다.
○ 동정 포인트
○ 참고
두산백과
위키백과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