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식물

족도리풀(1)

by 풀꽃나무광 2020. 4. 26.

족도리풀(1) |  족두리풀, 민족도리풀, 족도리, 만병초/조피풀/털족도리풀, 뿔족도리풀, 세신(細辛, 한방 용어)

Jok-do-ri-pu

Asarum sieboldii Miq.  |  이명 Ararum sieboldii Miq. var. viridiluteolum Y. N. Lee

※족도리풀 원본 https://ihogyun.tistory.com/2763598

 

○ 국명정보
족도리풀 : 임태치, 정태현<조선산야생약용식물>(1936)

민족도리풀(세신)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족도리 + 풀",  족도리풀이라는 이름은 꽃의 모양이 혼례 때 신부가 머리에 쓰는 족두리와 닮은 데서 유래했다. 현대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족두리를 표준어로 하고 있으나 족도리른 족두리의 옛말이므로 식물명은 옛이름 그대로 족도리풀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한자명 세신은 가늘고 긴 땅속줄기가 약재로 쓸 때 아주 매워서 붙여진 이름이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족두리’를 닮은 데서 우리말 이름이 유래하였다.  현대국어의 표준어는 '족두리'이나 '죡도리>족도리>족두리' 로 변한 말이다. 오래 전부터 사용하여 이름으로 굳어진 ‘족도리풀’로 표기하는 게 혼란을 줄이는 일이다.

 

 분류
쥐방울덩굴과(Aristolochiaceae) 족도리풀속(Asarum 

 각시족도리풀(반들족도리풀) / 개족도리풀 / 금오족도리풀 / 무늬족도리풀 / 족도리풀 / 털족도리풀 / 만주족도리풀(영종족도리풀) / 자주족도리풀

 

 분포|자생지
 
 중국(동북부), 러시아(동부), 일본, 한국 | 전국의 산 숲 속 그늘진 경사 계곡 주변에서 자란다.

 

 형태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  육질, 매운 맛이 난다.  
     뿌리줄기에서 1-2장이 나며, 심장형 또는 신장형, 길이와 폭이 각각 5-10cm,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 앞면은 녹색으로 털이 없으며, 뒷면은 맥 위에 잔털이 난다. 잎자루는 길이 13-20cm이다.
     4-5월에 잎 사이에서 난 꽃줄기 끝에 1개씩 달리며, 족두리 모양, 꽃받침통 위쪽이 3갈래로 갈라진다. 갈래는 삼각형, 검은빛이 도는 자주색인데 뒤로 젖혀지지 않으며, 지름 1.0-1.5cm, 높이는 1.0-1.2cm이다. 수술은 12개, 암술은 6개다. 꽃이 지하경에서 바로 나오는데, 항아리처럼 생겼고, 꽃잎 대신 꽃받침이 변형되어 꽃처럼 보인다.

   열매  장과, 종자는 20개 정도이다. (한국기준식물도감에서는 僞液果라는 용어를 쓰고 있다.)

   (※액과 : 중과피(中果皮)에 수분이 많아 액질(液質)인 열매의 총칭으로 다육과(多肉果)라고도 한다.)

 

 동정 포인트
1. 이 종은 화주가 6개, 수술이 12개, 잎끝이 뾰족하고 꽃받침잎이 넓은 난상 삼각형이다.  

2. 꽃받침잎에 심한 변이가 있는데, 길이 6-10mm, 폭 12-15mm로 폭이 더 넓다. 초록색 잎에 흰색 반점이 없어 다른 종들과 구분된다.

 ▩ 쥐방울덩굴과 족도리풀속(7종) 검색표

1. 잎은 자주색이다. 악편의 가장자리와 선단은 파상형이거나 심하게 뒤로 말려 선단부가 원추형으로 된다.------자주족도리풀(Asarum koreanum)
1. 잎은 녹색이다. 악편은 편편하거나 선단부가 뒤틀려 뾰족해지거나, 또는 전체가 악통 쪽으로 젖혀진다.
  2. 악편은 가장자리가 약간 파상이거나 또는 선단부가 뾰족해져 전방으로 휘며, 악통과 닿지 않는다.
    3. 잎에 흰색 반점이 나타나지 않는다.
      4. 악편은 삼각상 난형으로 폭보다 길이가 짧고, 선단부가 비틀려서 뾰족해지며 흔히 전방으로 휜다.-----------족도리풀(A. sieboldii)
      4. 악편은 타원형으로 폭보다 길이가 길고, 선단부가 편편하여 뾰족해지지 않으며 전방으로 휘지도 않는다.---------금오족도리풀(A. petens)
    3. 잎에 흰색 반점이 나타난다.
      5. 잎은 두껍고, 짙은 녹색이며, 표면에 흔히 뚜렷한 백색 반점이 있으며, 간혹 없는 것도 있다. 꽃은 흔히 짙은 자주색, 또는 드물게 연두색이나 노랑색이다. 악통은 길이 0.8-1.3cm, 폭 1.0-1.6cm이다. 남부지방(경남북, 전남북, 제주) 산지 저지대에 난다.---------------------------개족도리풀(A. maculatum)
     5. 잎은 얇고, 밝은 녹색이며, 표면에 희미한 백색 반점이 있으며, 간혹 없는 것도 있다. 꽃은 녹자색, 갈자색 또는 흑자색이며, 흔히 표면에 미세한 흰색 반점이 있다. 악통은 길이 0.9-1.3cm, 폭 0.7-0.9cm이다. 중부와 남부지방(경기, 강원, 충북, 경남북, 전남북) 산지의 계곡 주변에 난다.--무늬족도리풀(A. versicolor)
   2. 악편은 편편하고 전체가 바깥으로 젖혀지며, 둥글게 악통 쪽으로 반곡하거나 악편 전체가 악통에 밀착한다.
      6. 악편은 전체가 둥글게 반곡하여 선단이 악통 쪽으로 둥글게 굽거나 악통과 닿으며, 악통은 길이 1.3-2.2cm, 폭 1.2-1.7cm이다. 흔히 잎 전체에 털이 많다. 북부와 중부지방에 난다. -----털족도리풀(A. mandshuricum)
     6. 악편은 전체가 화통에 밀착하며, 악통은 길이 1.0-1.5cm, 폭 1.2-1.5cm이다. 잎 이면과 엽병에는 털이 없다. 중부와 남부지방에 난다. ------------------------------------------각시족도리풀(A. mandshuricum)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s://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1227&from_sch=Y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여적

 

-악편은 삼각상 난형으로 폭보다 길이가 짧고, 선단부가 비틀려서 뾰족해지며 흔히 전방으로 휜다.

'한반도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붉은참반디(2)  (0) 2020.04.29
민둥뫼제비꽃(1)  (0) 2020.04.27
홀아비바람꽃(1)  (0) 2020.04.26
수염현호색(1)  (0) 2020.04.26
애기괭이눈(4)  (0) 2020.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