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오동나무(1)
Cham-o-dong-na-mu
Paulownia tomentosa (Thunb.) Steudel
○ 국명정보
참오동나무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참오동 : 우리나라식물명감 (박만규, 1949)
○ 국명의 유래
"참 + 오동나무", 참과 오동나무의 합성어로 참[眞] 진짜 오동나무라는 뜻에서 붙여졌다.
○ 분류
현삼과(Scrophulariaceae) 오동나무속(Paulownia) => APG III에서는 오동나무과로 분류함.
오동나무 / 참오동나무
○ 분포|자생지
중국(중북부) 원산 | 전국 산야의 개활지에 야생화되어 자란다.
○ 형태
수형 낙엽 교목, 높이 20m 정도로 자란다.
수피 회갈색이며 피목이 발달한다.
잎 마주나며 길이 15-30cm의 삼각상 오각형-광난형이며, 3-5갈래로 얕게 갈라지기도 한다.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심장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양면에 모두 털이 있으며, 특히 뒷면에 샘털이 밀생한다.
꽃 4-5월에 가지 끝에서 나온 길이 30-40cm의 원추상꽃차례에 연한 황자색의 양성화가 모여 달린다. 꽃받침은 길이 1.5cm 정도의 좁은 종형인데 5갈래로 갈라지며, 겉에는 황갈색 털이 밀생한다. 화관은 길이 5-7.5cm의 깔때기 모양이며 겉에 짧은 털과 샘털이 있다. 화관 끝은 5갈래로 갈라지며 아래쪽 열편 안쪽에는 흔히 진한 자주색의 줄무늬가 있다. 수술은 길이 2.5cm가량이며 자방은 난형이고 암술대는 수술보다 짧다.
열매 삭과, 길이 3-4.5cm의 난형이며 겉에 끈적끈적한 샘털이 밀생한다. 종자는 길이 2.5-4mm(막질의 날개 포함)이다.
○ 동정 포인트
1. 잎 양면에 털이 있으며 특지 뒷면 맥위에 샘털이 밀생함. 화관 아래쪽 열편 안쪽에 자주색 줄무늬가 있다.-------참오동나무
2. 잎 뒷면에 갈색 털이 있고, 꽃의 화관 아래쪽 열편 안쪽에 자주색 줄무늬가 없다. --------오동나무(P. coreana Uyeki)
○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이 책에서는 참오동나무와 오동나무를 동일종으로 보는 견해를 따르고 있다.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