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는쑥부쟁이(1) | 가는쑥부장이, 가는잎쑥부장이, 가는잎쑥부쟁이, 중국명; 전엽마란(全叶马兰, quan ye ma lan)
Ga-neun-ssuk-bu-jaeng-i
Aster pekinensis (Hance) Chen | 이명 Aster integrifolius (Turcz. ex DC.) Franch. / Kalimeris integrifolia Turcz. ex DC.
○ 국명의 정보
가는쑥부쟁이 :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 국명의 유래
"가는 + 쑥부쟁이", 가는쑥부쟁이라는 이름은 '가는'과 '쑥부쟁이'의 합성어로 잎이 쑥부쟁이에 비해 가는 데서 유래했다.
○ 분류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Asterales 국화목 > Asteraceae 국화과 > Aster 참취속
가새쑥부쟁이 / 개미취 / 갯개미취 / 갯쑥부쟁이 / 눈갯쑥부쟁이 / 미국쑥부쟁이 / 벌개미취 / 비짜루국화 / 섬쑥부쟁이 / 쑥부쟁이 / 옹굿나물 / 왕갯쑥부쟁이 / 우선국 / 개미취 / 참취 / 추산쑥부쟁이 / 해국 / 까실쑥부쟁이 / 단양쑥부쟁이 / 눈쑥부쟁이 / 개쑥부쟁이 / 가는쑥부쟁이
○ 분포|자생지
몽골, 중국, 한국 | 중부 이북의 산기슭에서 자란다.
○ 형태
생활형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
줄기 높이 30~70cm 정도 자라며, 위쪽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전체에 부드러운 털이 있다.
잎 줄기 아래쪽 잎은 꽃이 필 때 마른다. 줄기잎은 촘촘하게 어긋나고 피침형 또는 도피침형으로 길이 2.5~4.0cm, 폭 4~6mm, 끝이 둔하거나 뾰족하다.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뒤로 말리고 양면에 짧은 털이 많다.
꽃 8~9월에 원줄기와 가지 끝에서 지름 2cm인 머리모양꽃으로 핀다. 모인꽃싸개는 반구형, 길이 4mm, 폭 7~8mm, 모인꽃싸개 조각은 3줄로 붙으며, 피침형이다. 혀모양꽃은 길이 1cm, 폭 2.5mm쯤이다.
열매 수과, 도란형, 길이 2mm쯤이다. 우산털은 길이 0.2~0.5mm다. 10~11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이 종은 쑥부쟁이에 비해 잎이 좁고 밋밋하며 뒤로 말리므로 구분된다.▩ 중국식물지의 세밀화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중국식물지 http://www.efloras.org/florataxon.aspx?flora_id=2&taxon_id=242306243
○ 여적
-잎이 좁고 밋밋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