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식물

말털이슬

by 풀꽃나무광 2018. 11. 9.

말털이슬 | 산털이슬, 털이슬

Mal-teol-i-seul

Circaea quadrisulcata (Maxim.) Franch. & Sav.


○ 국명 정보
말털이슬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말 + 털이슬", 말털이슬이라는 이름은 털이슬과 비슷하지만 말처럼 크다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한다. 털이슬에 비해 털이 거의 없으며 꽃은 붉은빛을 띠는 특징이 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분류
 바늘꽃과(Onagraceae) 털이슬속(Circaea)

 붉은털이슬 / 쇠털이슬 / 털이슬 / 개털이슬 / 말털이슬 / 쥐털이슬 / 푸른말털이슬

 

분포|자생지
 
  러시아 극동, 일본, 중국 동북부, 한국 | 우리나라 전역의 산지 습기가 있는 곳에 자란다. 

 

 ○ 형태
   생육형 
여러해살이풀  

   근경  옆으로 길게 뻗는다.
   뿌리줄기  가늘고 길게 뻗는다. 

   줄기  곧게 자라고 가지를 치며, 높이 30~60cm, 구부러진 털이 있다.

     마주나며, 좁은 난형 또는 피침형으로 길이 5~10cm, 폭 2~3cm, 끝은 점차 좁아져서 뾰족하고, 밑부분은 쐐기 모양이다. 잎 가장자리는 도드라진 짧은 톱니와 잔털이 성글게 있다.
     7~8월에 피는데 가지 끝에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꽃받침통은 난형, 꽃잎은 도란형으로 끝부분이 2갈래로 갈라져 있다. 흔히 분홍색이며, 1-2×1.4-2.5mm, 선단부는 화판 길이의 약 1/3에서 1/2보다 약간 더 파인다. 밀선은 뚜렷하고, 화탁통 밖으로 돌출된다.

   열매   수과, 도란형, 홈이 있고 갈고리 모양의 털이 덮여 있다. 8~9월에 익는다. 
 

동정 포인트 

 1. 털이슬에 비해 줄기에 털이 적거나 없고, 잎은 가장자리를 제외하고 털이 없으며, 꽃차례에 짧은 샘털이 빽빽하게 덮여 있고, 꽃받침통, 꽃잎은 흔히 분홍색이으므로 구별된다.  

 

▩ 털이슬속 종검색표(한국기준식물도감)

  털이슬 쇠털이슬 말털이슬 쥐털이슬 개털이슬
 털 줄기에 굽은 잔털 있음,
잎에 상향에는 잔털이 있음
전주에 잔털 있음
줄기는 거의 털 없음
붉은빛이 돈다. 줄기 높이 5-18cm로 연약하다.
줄기 높이 5-35cm 줄기에는 뒤로 굽은 갈고리 모양의 짧은 털이 있다.
 잎 좁은 난형 또는 넓은 피침형, 잎끝 뾰족, 잎밑 뾰족하거나 둥글다. 가장자리 톱니 있음. 엽병 길이 1-4cm 난상 장타원형 또는 넓은 난형,잎끝은 뾰족, 밑은 얕은 심형 또는 약간 원형, 가장자리 얕은 톱니 있음. 엽병 길이 3-10cm 좁은 난형 또는 난상 장타원형. 잎끝은 뾰족, 밑은 둥글거나 얕은 심형, 잎 가장자리 희미한 톱니와 잔털이 있을 뿐 거의 털없음 삼각상 심장형 또는 난형, 잎끝은 뾰족, 밑은 심형. 잎 표면과 가장자리에 잔털 있음. 엽병은 길이 1-2cm 난형 내지 넓은 난형 또는 거의 삼각형, 예두 내지 짧은 점첨두, 원저 내지 평저 또는 심장저, 가장자리에 얕은 또는 뚜렷한 거치 있다.
 꽃 8월 백색 개화, 가지 끝 총상화서, 꽃받침조각 2개 녹색, 꽃잎2개, 끝이 2개로 갈라짐.
7-8월 백색 개화, 줄기 끝에 총상화서, 선모 밀생. 꽃받침조각 2개, 꽃잎2개, 끝이 2개로 갈라짐.
7-8월 홍백색 개화, 줄기 끝에 총상화서, 짧은 섬모 있음. 꽃받침조각 2개, 꽃잎2개,
7-8월 홍백색 개화, 가지 끝에 총상화서로, 꽃받침조각은 2개, 붉은빛이 돈다. 꽃잎 2개
7-8월 백색 또는 분홍색 개화, 총상화서, 화축에는 털이 없거나 드물게 선모가 산생,
 열매 넓은 도란형, 갈고리 같은 털로 덮임, 2실 종자는 2개
구형, 갈고리 같은 털로 덮임, 2실 종자는 2개
넓은 도란형,  2실 종자 2개.
곤봉상, 갈고리 같은 털로 덮임, 1실로 종자가 1개
긴 타원형, 겉에 갈고리 모양의 털이 듬성하게 있음
 기타  줄기의 마다 사이 밑부분이 다소 홍색이 돈다.  줄기는 마디 사이의 밑부분이 다소 굵고 홍색을 띠지 않는다.  털이 거의 없고, 화축에 짧은 선모 밀생, 꽃이 붉은색을 띤다.  키가 작고 연약하다. 꽃잎과 꽃받침조각 길이가 같음  쥐털이슬(Circaea alpina L.)에 비해 줄기와 잎 앞면에 짧은 털이 난다.

※한국기준식물도감에 개털이슬 등재되지 않음,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기재문 참고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여적

 

2013. 07. 25. 강원 태백 대덕산

 

 

2018. 09. 08. 강원도 평창 선자령

 

 

'한반도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각시취(1)   (0) 2018.11.10
큰애기나리(2)  (0) 2018.11.10
싱아(1)  (0) 2018.11.09
오리방풀(1)  (0) 2018.11.09
개미취(2)  (0) 2018.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