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창분취(1) | 사창취, 큰비단취
Sa-chang-bun-chui
Saussurea calcicola Nakai
한반도특산종
○ 국명정보
사창분취 : 이창복 <우리나라 식물자원>(1969)
○ 국명의 유래
"사창 + 분취", 사창분취라는 이름은 강원도 사창리 지역에 나는 취 종류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국화과(Asteraceae)>엉겅퀴아과(Carduoideae)>엉겅퀴족(Cardueae)>취나물속(Saussurea)
가야산은분취 / 각시서덜취 / 각시취 / 경성서덜취 / 구와취 / 그늘취 / 금강분취 / 긴분취 / 꼬리서덜취 / 남포분취 / 담배취 / 당분취 / 덤불취 / 두메분취 / 두메취 / 묘향분취 / 물골취 / 바늘분취 / 백설취 / 백운취 / 버들분취 / 북분취 / 분취 / 비단분취 / 빗살서덜취 / 사창분취 / 산각시취 / 산골취 / 서덜취 / 솜분취 / 은분취 / 자병취 / 큰각시취 / 태백취 / 털분취 / 홍도서덜취 / 무등취 / 긴산취 / 깃덤불취 / 한라분취
○ 분포|자생지
한국 | 강원도(자병산, 설악산, 태백산, 평강 일대), 북부지방 산지 깊은 산 계곡 주변이나 사면 하부 숲 속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높이 1m에 달하며, 전체에 잔털과 거미줄 털이 많이 있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산방상으로 갈라진다.
잎 근생엽은 꽃 필 때 스러지며 엽병을 합하면 30cm에 이른다. 경생엽은 심장형으로 길이 17cm, 너비 15cm에 이르고 끝이 뾰족하다. 표면에 거미줄 같은 털이 있고 뒷면에는 더 많으며 군데군데 벗겨진다. 가장자리에는 치아상 톱니가 있고 엽병은 10-13cm로 날개가 있다. 위로 갈수록 잎이 작아져서 선상 피침형이 되고 엽병이 없어진다.
꽃 두화는 9-10월에 각 가지 끝에 3-5개씩 산방상으로 달린다. 총포는 넓은 통형으로 길이 13mm, 너비 6mm 정도이다. 총포편은 6줄로 배열되고 갈색의 거미줄 같은 털로 덮여 있다. 외편은 달걀 모양이고 내편은 긴선형으로 끝이 둔하다. 화관은 자주색으로 길이 12mm이고 9-10월에 핀다.
열매 수과, 원추형으로 길이 4mm이고 검푸른 점이 많다. 관모는 두 줄로 길이 8-10mm이고 황갈색이다.
○ 동정 포인트
1. 바늘분취에 비해 잎이 넓은 난형으로 밑이 심형이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