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비수리 |
Ja-ju-bi-su-ri
Lespedeza lichiyuniae T. Nemoto | Lespedeza lichiyuniae T.Nemoto & H.Ohashi & T.Itoh
미기록 귀화식물
○ 국명정보
자주비수리 : 한국식물도감 (이영노, 1996, 1998)
○ 국명의 유래
"자주 + 비수리", 자주비수리라는 이름은 비수리를 닮았으니 꽃색지 자주색으로 피는 특징에서 유래했다.
○ 분류
콩과(Fabaceae) 싸리속(Lespedeza)
개파리채, 고양싸리, 긴괭이싸리, 지리산싸리, 넌출비수리. 진도싸리, 땅괭이싸리, 부채싸리, 털파리채, 털조록싸리, 털싸리, 선녀싸리, 긴잎참싸리, 흰풀싸리, 속리싸리, 흰참싸리, 꽃비수리, 꽃참싸리, 눈해변싸리, 흰싸리, 잡싸리, 흰조록싸리, 삼색싸리, 좀풀싸리, 해안싸리, 싸리, 비수리. 참싸리, 호비수리. 풀싸리, 땅비수리, 해변싸리, 조록싸리. 검나무싸리, 괭이싸리, 개싸리, 좀싸리, 참풀싸리, 자주비수리, 분홍싸리, 큰잎싸리
○ 분포|자생지
중국 원산, 한국, 일본 귀화 | 서울, 인천, 경기도, 충청남도 등의 공원, 길가 등 양지바른 곳에서 자란다.
○ 형태
생활형 여러해살이풀 또는 반떨기나무
줄기 높이 0.5~1.5m, 곧추 자라거나 비스듬히 자라며, 전체에 흰색 누운털 또는 퍼진 털이 있다.
잎 어긋나며, 3출 겹잎이다. 가운데 작은잎이 옆에 것보다 크며, 길이 7~29mm, 폭 3~10mm, 윗면에 털이 없거나 누운털이 있으며, 뒷면에 흰색 누운털이 빽빽하게 있다. 잎자루는 길이 3~15mm, 흰색 누운털이 빽빽하게 있다.
꽃 8~10월에 분홍색 또는 붉은 자주색으로 피는데 잎겨드랑이에서 나와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잎보다 짧다. 꽃자루는 길이 1~2mm다. 꽃은 길이 6~8mm, 기판에 짙은 보라색 또는 자주색 점이 있다. 꽃받침은 길이 3.0~5.5mm, 5개로 갈라지며, 흰색 누운털이 있고, 꽃받침잎은 통부보다 길며, 위쪽 2개 조각은 밑부분이 서로 붙는다.
열매 협과, 둥글고 꽃받침보다 2배쯤 길며, 길이 2~3mm, 지름 1.9~2.2mm, 끝은 뾰족하거나 둔하거나 둥글고, 흰색 누운털이 빽빽하게 있다.
○ 동정 포인트
1. 비수리에 비해 꽃받침잎이 피침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며, 열매에 그물맥이 없어 구분된다.
2. 땅비수리에 비해 잎맥이 불분명하고, 꽃자루가 짧으며, 열매는 꽃받침보다 1.5배 이상 길어 구분된다.
▩ 자주비수리와 비수리 대비
-자주비수리 꽃자루가 짧고, 열매가 둥글다. 비수리는 꽃자루가 상대적으로 더 길고, 열매가 긴타원형이다.
○ 활용
가축사료 또는 비료의 재료로 이용한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 생물다양성 https://species.nibr.go.kr/home/mainHome.do?cont_link=009&subMenu=009002&contCd=009002&ktsn=120000062093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기판에 짙은 보라색 또는 자주색 점이 있다.
-협과, 둥글고 꽃받침보다 2배쯤 길며 열매 자루가 짧다.
-비수리(좌)-꽃색은 흰색이고 꽃받침 열편이 가늘게 뾰족하다, 자주비수리(우)-꽃자루가 아주 짧고, ㄲ초색 홍자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