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좀부처꽃 |
Miguk-jom-bu-cheo-kkot
Ammannia coccinea Rottb.
귀화식물
○ 국명 정보
미국좀부처꽃 : 박수현<한국 귀화식물 원색도감(보유편)>(2001)
○ 국명의 유래
"미국 + 좀부처꽃", 미국좀부처꽃이라는 이름은 좀부처꽃을 닮았으나 북미 원산의 귀화식물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부처꽃과 (Lythraceae) 좀부처꽃속 (Ammannia)
좀부처꽃 / 미국좀부처꽃
○ 분포|자생지
북아메리카 원산, 한국, 대만, 일본, 필리핀 등에 귀화 | 경기 한탄강, 금강, 영산강, 낙동강 유역의 하천 습지 및 저수지 등을 중심으로 그 분포를 확장하고 있다.
○ 형태
생활형 한해살이풀
줄기 다수 분지하며, 가지는 비스듬하게 선다. 키 10-60cm이다.
잎 선상 피침형이고, 높이 2-8cm, 폭 0.2-1cm이며, 주축에 붙은 잎이 곁가지에 붙는 잎에 비해 두드러지게 크고, 예두이며, 심장저 또는 이저로 줄기를 감싼다.
꽃 9-10월에 핀다. 화서는 잎겨드랑이에 달리는 취산화서로, 3개의 꽃으로 되어 있고, 화경과 소화경은 각각 길이 1mm 이하로 매우 짧다. 소포는 길이 1.0-1.5mm이며, 선형이다. 악통은 종형 내지 호형이고, 길이 1.0-1.5mm이며, 4개의 능각이 있다. 악편은 4개로 넓은 삼각형이고, 부속체는 예두이며, 길이는 악편과 비슷하다. 화판은 4 또는 5개로 진홍빛을 띠는 자주색이고, 도란형이다. 수술은 4(-7)개로, 악통에서 약간 돌출된다. 자방은 구형이며, 화주의 길이는 자방과 유사하고, 악통에서 길게 돌출한다.
열매 삭과, 성숙하면 적색으로 변하며, 구형으로 지름 3.5-5mm이며, 4/5이 숙존하는 악통에 싸여 있다. 종자는 갈색이다.
○ 동정 포인트
1. 좀부처꽃과 달리 잎은 선상 피침형이고 열매는 꽃받침에 거의 둘러싸이며, 꽃 색이 홍자색이라서 구분된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