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개밀 | 산개밀, 숲새밀, 민숲개밀
Sup-gae-mil
Brachypodium sylvaticum (Huds.) P.Beauv.
○ 국명정보
숲개밀 : 박만규 :<우리나라 식물명감>(1949)
○ 국명의 유래
"숲 + 개밀", 숲개밀이라는 이름은 주로 숲속에 나는 개밀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벼과 (Poaceae) 숲개밀속 (Brachypodium)
숲개밀, 민숲개밀
○ 분포|자생지
러시아(시베리아), 일본, 중국; 유럽, 중앙아시아 | 강원도 내금강, 남부지방의 낮은 산에서 자란다.
○ 형태
생활형 여러해살이풀
줄기 여러 개의 줄기가 모여서 나오고, 높이 40~80cm이다. 마디는 4~5개이고 마디에 짧은 털이 있다.
잎 잎집은 마디 사이보다 짧고, 긴 털이 있다. 잎혀는 1~2mm이다. 잎몸은 길이 10~20cm, 너비 5~10mm이다.
꽃 6~7월에 피는데 전체 꽃차례는 7~13cm이고, 가지는 없으며, 짧은 자루가 있는 5~12개의 작은이삭이 달린다. 작은이삭은 길이 15~30mm이며, 5~14개의 꽃으로 구성된다. 제1포영은 6~8mm이고 맥은 3개이다. 제2포영은 8~11mm로 7~9개의 맥이 있다. 호영은 장타원형으로 길이 7~11mm이고, 끝은 7~13mm의 까락으로 된다. 두 포영과 호영에는 털이 있다. 내영은 호영과 길이가 같다.
열매 영과, 끝부분에 털이 있고, 육질, 꼭지는 선형으로 영과와 길이가 같다.
○ 동정 포인트
1. 기본종인 숲개밀은 다른 변종인 민숲개밀(var. miserum)에 비해 전체적으로 털이 많고, 특히 포영과 호영에 털이 있는 것으로 구별된다. 이를 따로 구분하지 않고 기본종에 유합하여 다루기도 한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조양훈*김종환*박수현<벼과, 사초과 생태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