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밀 | 라이맥, 라이보리, Common Rye
Ho-mil
Secale cereale L
○ 국명정보
호밀 : 정태현, 도상봉,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호 + 밀", 호밀이라는 이름은 한자어 胡와 밀이 합쳐진 것으로, 북쪽 지방에서 들어온 말이라는 뜻이다. 밀과 구분하기 위하여 오랑캐 또는 북쪽을 의미하는 '호'자를 붙인 것으로 추정한다. 호밀은 캅카스 카스피해 동부가 원산지로 우리나라에서 재배된 역사도 긴데, 중국을 거쳐 백제 시대에 도입된 것으로 보고 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벼과(Poaceae) 호밀속(Secale)
호밀
○ 분포|자생지
아프가니스탄, 캅카스 원산, 한국, 소련, 유럽북부 등 재배 | 전국
○ 형태
생활형 두해살이풀
줄기 원줄기는 모여나기하며 밑부분이 약간 굽었다가 곧추 자라고 높이가 2m에 달하며 흰빛이 도는 녹색이다.
잎 길이 30cm, 폭 6~15mm로서 표면이 거칠며 뒷면이 밋밋하고 엽신 밑에 귀같이 튀어나온 부분이 있다.
꽃 5월에 피며 이삭꽃차례는 길이 10~15cm로서 다소 편평하고 엽축 양쪽에 백색털이 있으며 각 소수(小穗)가 2줄로 배열되고 2개의 낱꽃으로 된다. 포영은 호영보다 짧으며 1맥이 있고 맥위에 털이 있으며 호영은 길이 13mm 정도로서 주맥에 잔돌기가 있고 양쪽이 서로 같지 않으며 까락이 있다. 내영은 길이 11mm 정도로서 막질이고 2개의 능선이 있다.
열매 수과
○ 동정 포인트
1. 두 줄로 마주 보고 달려 밀과 구별되고, 재배하는 두줄보리와 유사하나 화서가 분백색이라서 구별된다. 두줄보리는 두 줄 사이로 퇴화된 꽃이 보인다.
○ 활용
가을에 파종하고 이른봄(4월말~5월초)에 수확하여 청예 및 사일레지용으로 이용한다.
○ 참고
한반의 생물다양성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