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사종대비

천남성:둥근잎천남성:점박이천남성

by 풀꽃나무광 2017. 1. 7.

천남성:둥근잎천남성:점박이천남성

 

2007년 초중고교사를 위한 자생식물 워크숍 때 우리는 현진오 박사님을 강사로 모시고 연수를 했다. 그때 박사님은 주로 우리가 중부에서 흔하게 만나는 천남성과를 두 가지로 나누어 가르쳐 주셨다. 우선 꽃차례가 잎의 키보다 작고 꽃줄기가 땅에서 바로 나오고, 작은잎이 3-5장인 것을 넓은잎천남성, 나중에 둥근잎천남성으로 통합된 것이다. 그리고 천남성은 뿌리줄기에서 잎과 꽃차례를 포함한 줄기 1개가 땅 위로 상당히 솟아 나와서 다시 잎이 둘로 나뉘고 그 가운데에 꽃차례가 나와, 보통 잎의 높이와 비슷하거나 더 큰 것을 천남성으로 배웠다. 점박이천남성을 인정하지 않고 그냥 천남성에 통합하는 견해로 배웠다. 현진오 <봄에 피는 우리꽃 386, 신구문화사>에는 그렇게 정리되어 있다. 천남성을 기본종으로 보고 학명도

Arisaema serratum (Thunb.) Schott. 로 되어 있다. 그러나 국가 표준식물목록에서는 천남성을 Arisaema amurense f. serratum (Nakai) Kitag. 로 하여 품종으로 처리하였다. 그리고 점박이천남성 Arisaema peninsulae Nakai 을 기본종으로 보고 있다. 여기서부터 혼란이 생긴 것이다. 다시 도감의 기재문을 읽고 정리해 보았다. 국정생 기재문은 물론 전문가가 정리했겠지만 기존의 <대한식물도감>, <한국식물도감>, <한국기준식물도감> 등을 참고하여 기재한 것이라 오류도 많고 크게 신뢰할 것이 못 된다. 위 3권의 기재문을 꼼꼼이 읽고 나름 다음과 같이 검색표를 만들어 보았다.

 

  □ Araceae (천남성과) Arisaema (천남성속) 검색표

1. 육수꽃차례의 연장부가 길게 자라 포 밖으로 나온다.

  2. 잎이 2개이다.-----------------------------------------섬천남성 Arisaema negishii Makino

  2. 잎이 1개이다.

   3. 작은잎 9-17갈래의 복엽 1개, 정소엽이 가장 작다.------------------두루미천남성 Arisaema heterophyllum Blume

   3. 작은잎 11-20갈래의 복엽 1개, 정소엽이 다른 것과 같거나 크다.--------무늬천남성 Arisaema thunbergii Blume

1. 육수꽃차례의 연장부가 길게 자라 포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4. 잎이 1(~2)개이다.

       5. 꽃줄기가 잎자루보다 짧다. 잎 가장자리가 밋밋하다.-------------------------------------둥근잎천남성 Arisaema amurense Maxim

       5. 꽃줄기가 잎자루 길이보다 크거나 같다. 잎가장자리에 불규칙, 거친 톱니가 있다.----------------천남성 Arisaema amurense f. serratum (Nakai) Kitag

         6. 작은잎 5-15개, 줄기에 자색 반점이 있고, 꽃차례 연장부가 원추형이다.------점박이천남성 Arisaema peninsulae Nakai 

         6. 작은잎 5-15개, 줄기에 자색 반점이 있고, 꽃차례 연장부가 곤봉형이다.------눌맥이천남성 Arisaema peninsulae f. convolutum (Nakai) Y.S.Kim & S.T.Ko

    4. 잎이 2개이다.

      7. 작은잎 3개, 잎끝이 실처럼 가늘다.------------큰천남성 Arisaema ringens (Thunb.) Schott

      7. 작은잎 9-11개, 잎 표면에 회색 반점이 있다.-----섬남성 Arisaema takesimense Naka

 

**무늬천남성에 꽃차례 연장부 기부의 비후부 색깔이 진한 자색 또는 적자색이고 주름이 있다.----거문천남성 Arisaema thunbergii subsp. geomundoense S.C.Ko

 

다음은 2014년 5월 21일 경기도 하남 검단산에 만난 천남성 종류이다. 나름의 검색 기준에 의해 분류해 보았다.

 

 -천남성; 잎차례 높이가  꽃차례보 높다. 잎은 1(~2)장, 작은잎은 3-5장이다. 잎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둥근잎천남성; 꽃차례 길이가 잎차례보다 작다. 잎은 1장, 소엽은 3장이다.

 

둥근잎천남성; 꽃차례 키가 잎차례 키보다 낮다, 잎은 1장, 소엽은 4장이다.

 

둥근잎천남성; 꽃차례 키가 잎차례 키보다 낮다, 잎은 1장, 소엽은 5장이다

 

점박이천남성; 줄기가 땅 위로 올라와 잎이 2장, 가운데에 잎차례보다 약간 긴 꽃차례가 나와 있다.

잎차례는 마치 새의 발 모양이며, 작은잎은 하나는 15장, 다른 하나는 7장 이상이다.

줄기나 잎자루에 자주색 점 무늬가 있어 보인다.

 

-점박이천남성; 역시 위와 같이 잎차례와 꽃차례가 땅 위로 솟아나와 있다.

잎은 2장, 하나는 소엽이 7장, 다른 하나는 5장이다.  줄기에 점무늬가 희미하다.

 

-점박이천남성; 역시 꽃차례가 2장의 잎 가운데에 더 높이 솟아 있고, 소엽이 10-12 장이며, 양 끝이 뾰족하여 위와는 사뭇 다르다.

 

다음은 2015. 04. 25. 광교산에서 만난 천남성 종류이다.

 

 -둥근잎천남성; 2개체가 나란히 나 있는데 똑같이 소엽이 3장인 잎이 1개이고, 화서의 길이보다 잎차례의 크기가 크다.

 

-화서는 2장의 잎 사이에 있는데 키가 잎차례와 비슷하거나 작다. 소엽은 3장, 거치가 밋밋하지는 않아 보인다. 다른 것은 5장인데 거치가 밋밋해 보인다.

 

-천남성; 잎은 1장, 잎 가장자리는 톱니가 분명해 보인다. 화서의 높이나 잎차례의 높이가 비슷하다.

 

-같은 장소에 나 있는 천남성 종류인데 가장 왼쪽 것은 소엽에 톱니가 있어 보이는 반면 가운데 개체는 밋밋하여 톱니의 유무가 분명한 분류키가 되는지 의문스럽다.

 

다음은 제주도 돈내코에서 한나라산 남벽 쪽으로 오르는 길에 만난 천남성 종류, 모도가 점박이천남성으로 보인다.

 

-불염포는 잎차례보다 높게 나와 있으며 가장자리가 약간 위로 말리고 끝이 앞쪽으로 굽는다. 한편 자색 바탕에 흰 줄무늬가 있다.

 

-잎과 꽃차례를 포함한 점박이 줄기가 지상으로부터 꽤 높이 솟아 있으며 화서가 잎차례보다 높아 보인다.

 

-줄기를 감싸는 비늘잎(인편엽)이 보통 3장이 있다고 한다.

 

-잎은 모두 2장이 양쪽으로 나 있고 소엽(열편)은 적어도 5장 이상이며 양 끝이 뾰족한 피침형이다.

 

-줄기에 자주색 점무늬가 없고 전체가 자주빛인 개체도 있다.

 

 

 

-소엽은 한가운데 있는 것이 가장 커 보인다.

 

 

 

 

 

다음은 2011. 06. 18. 강화도 고려산에서 만난 점박이천남성이다.

 

 -대개 화서가 엽서보다 높이 올라오는데 이 개체는 엽서 아래쪽에 화서가 있다. 줄기는 자주색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