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바람꽃(2) | East Asian false rue anemone
Na-do-ba-ram-kkot
Enemion raddeanum Regel
※나도바람꽃 원본 https://ihogyun.tistory.com/2762545
나도바람꽃(1) https://ihogyun.tistory.com/2762889
○ 국명 정보
나도바람꽃 :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조선식물명집>(1949)
○ 국명의 유래
"나도 + 바람꽃", 나도바람꽃이라는 이름은 꽃의 모양이 바람꽃과 비슷하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미나리아재비과(Ranunculaceae) 나도바람꽃속(Enemion)
나도바람꽃
○ 분포|자생지
중국, 러시아(우수리), 일본, 한국 | 지리산 이북의 산지 숲 속, 습기가 많고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높이 20-30cm이다.
잎 뿌리잎은 2-3장이며, 잎자루가 길다. 줄기잎은 보통 1장이며, 줄기 위쪽에 달리고 잎자루가 짧다. 잎은 3갈래로 갈라진 겹잎이며, 작은잎은 다시 3갈래로 갈라진다.
꽃 줄기 끝의 잎처럼 생긴 포엽 위에 4-5개가 산형꽃차례로 달리며, 흰색 또는 분홍색을 조금 띠는 흰색이고, 지름 1-1.5cm이다. 꽃자루는 길이 3cm쯤이다. 꽃받침잎은 꽃잎처럼 보이며, 4-5장이다. 꽃잎은 없다. 암술은 3-5개이다.
열매 골돌과이다.
○ 동정 포인트
이 종은 만주바람꽃에 비해 괴병이 없으며, 때로 뿌리잎이 없고 꽃은 흰색이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0984&from_sch=Y
○ 여적
-꿩의바람꽃, 만주바람꽃, 너도바람꽃, 변산바람꽃, 회리바람꽃 등과는 달리 괴경이 없이 땅속줄기에 뿌리가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