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꽃다리 | 개똥나무, 넓은잎정향나무(북한명). 중국명 丁香
Su-su-kkot-da-ri
Syringa oblata Lindl. var. dilatata (Nakai) Rehder | Syringa dilatata Nakai
○ 국명정보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2) 우리나라식물명감 (박만규, 1949)
3) 한국식물도감(하권 초본부) (정태현, 1956)
4)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5) 한국식물명고 (이우철, 1996)
○ 국명의 유래
"수수 + 꽃 + 다리", 수수꽃다리라는 이름은 원뿔모양꽃차례가 수수의 이삭과 비슷하고 풍성하게 달리는 모습에서 유래했다. 다리는 여자들의 머리술이 많아 보이라고 덧넣었던 딴머리이다. 주요 자생지인 황해도 방언을 채록한 것이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우리의 오곡 중 하나인 수수의 꽃이 달린 모습이 이 나무의 꽃대와 닮았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수수꽃이 달린 나무에 수수꽃다리가 됐다. 참고 : 박상진 <우리 나무 이름 사전>(2019)
-수수꽃다리 <=수수+꽃+달+이 "꽃이 마치 수수 꽃처럼 많이 달려 피어 있다." 는 뚯에서 유래했다.
○ 분류
물푸레나무과(Oleaceae) 수수꽃다리속(Syringa)
흰섬개회나무/털꽃개회나무/수수꽃다리/버들개회나무/들정향나무/개회나무/수개회나무/긴잎개회나무(비합법)/털긴잎개회나무(비합법)/털개회나무/정향나무/흰정향나무/섬개회나무/꽃개회나무/서양수수꽃다리(재배)/미스김라일락(재배)
○ 분포|자생지
중국(동북부), 한국 | 황해, 평안남도, 함경남도 등의 마을 주변이나 산 기슭에 자란다. 전국의 정원과 공원에 흔히 재배한다.
○ 형태
수형 높이 2-3m에 달하며 어린 가지는 털이 없으며 회갈색이다.
잎 마주나고 넓은 난형 또는 난형이며, 끝은 뾰족하다.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양면에 털이 없다.
꽃 5-6월에 연한 자주색으로 4-5월에 피고 향기가 있으며 작년 가지 끝에 원추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과 꽃부리는 4갈래로 갈라지고, 수술은 2개이며 꽃부리통의 윗부분에 달린다. 암술머리는 2갈래로 깊이 갈라진다.
열매 타원형 삭과이다.
○ 동정 포인트
1. 잎의 길이와 폭이 비슷하다. 잎의 끝머리가 짧은 점첨두이다. ------------수수꽃다리(한반도 원산)
2. 잎이 폭에 비해서 긴 편이다. 잎의 끝머리가 긴 점첨두이다.---------------- 라일락(유럽 원산)
※라일락은 원산지가 동유럽이며, 키가 수수꽃다리보다 더 크게 자라고 꽃부리가 수수꽃다리(1.5-2cm)보다 짧다..
※수수꽃다리는 한반도 특산종으로 참수수꽃다리(라일락)에 비해 꽃부리 통부가 길고 열매가 긴타원형으로 좁은 특징이 있다.
○ 참고
흔히 라일락이고 불리며 관상용으로 흔히 정원에 재배한다. 그러나 라일락은 본 분류군이 속한 수수꽃다리속 식물을 일반적으로 일컫는 이름이기는 하나 동유럽이 원산이며 북반구에서 널리 재배되는 Syringa vulgaris를 이른다. 수수꽃다리는 라일락과 매우 비슷하나, 잎의 형태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라일락은 잎이 폭에 비해서 긴 편인데, 수수꽃다리는 길이와 폭이 비슷하며, 라일락의 잎의 끝머리가 긴 점첨두인 반면 수수꽃다리는 잎의 끝머리가 짧은 점첨두인 점이 다르다(Flora of Korea Editorial Committee, 2007). 자생지에 대한 정보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한반도생물자원포털> |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