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식물

수수꽃다리

by 풀꽃나무광 2016. 1. 1.

수수꽃다리 | 개똥나무, 넓은잎정향나무(북한명). 중국명 丁香

Su-su-kkot-da-ri

Syringa oblata Lindl. var. dilatata (Nakai) Rehder | Syringa dilatata Nakai

 

국명정보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2) 우리나라식물명감 (박만규, 1949)

3) 한국식물도감(하권 초본부) (정태현, 1956)

4)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5) 한국식물명고 (이우철, 1996)

 

 국명의 유래

"수수 + 꽃 + 다리", 수수꽃다리라는 이름은 원뿔모양꽃차례가 수수의 이삭과 비슷하고 풍성하게 달리는 모습에서 유래했다. 다리는 여자들의 머리술이 많아 보이라고 덧넣었던 딴머리이다. 주요 자생지인 황해도 방언을 채록한 것이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우리의 오곡 중 하나인 수수의 꽃이 달린 모습이 이 나무의 꽃대와 닮았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수수꽃이 달린 나무에 수수꽃다리가 됐다. 참고 : 박상진 <우리 나무 이름 사전>(2019)

-수수꽃다리 <=수수+꽃+달+이 "꽃이 마치 수수 꽃처럼 많이 달려 피어 있다." 는 뚯에서 유래했다.

 

분류
물푸레나무과(Oleaceae) 수수꽃다리속(Syringa)

흰섬개회나무/털꽃개회나무/수수꽃다리/버들개회나무/들정향나무/개회나무/수개회나무/긴잎개회나무(비합법)/털긴잎개회나무(비합법)/털개회나무/정향나무/흰정향나무/섬개회나무/꽃개회나무/서양수수꽃다리(재배)/미스김라일락(재배)

 

분포|자생지
 
  중국(동북부), 한국 | 황해, 평안남도, 함경남도 등의 마을 주변이나 산 기슭에 자란다. 전국의 정원과 공원에 흔히 재배한다.

 

형태
   수형
  높이 2-3m에 달하며 어린 가지는 털이 없으며 회갈색이다.

     마주나고 넓은 난형 또는 난형이며, 끝은 뾰족하다.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양면에 털이 없다.
     5-6월에 연한 자주색으로 4-5월에 피고 향기가 있으며 작년 가지 끝에 원추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과 꽃부리는 4갈래로 갈라지고, 수술은 2개이며 꽃부리통의 윗부분에 달린다. 암술머리는 2갈래로 깊이 갈라진다. 
   열매  타원형 삭과이다.

 

동정 포인트
  
 1. 잎의 길이와 폭이 비슷하다. 잎의 끝머리가 짧은 점첨두이다. ------------수수꽃다리(한반도 원산)

   2. 잎이 폭에 비해서 긴 편이다. 잎의 끝머리가 긴 점첨두이다.---------------- 라일락(유럽 원산)

 라일락은 원산지가 동유럽이며, 키가 수수꽃다리보다 더 크게 자라고 꽃부리가 수수꽃다리(1.5-2cm)보다 짧다..

 ※수수꽃다리는 한반도 특산종으로 참수수꽃다리(라일락)에 비해 꽃부리 통부가 길고 열매가 긴타원형으로 좁은 특징이 있다. 

 

참고

흔히 라일락이고 불리며 관상용으로 흔히 정원에 재배한다. 그러나 라일락은 본 분류군이 속한 수수꽃다리속 식물을 일반적으로 일컫는 이름이기는 하나 동유럽이 원산이며 북반구에서 널리 재배되는 Syringa vulgaris를 이른다. 수수꽃다리는 라일락과 매우 비슷하나, 잎의 형태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라일락은 잎이 폭에 비해서 긴 편인데, 수수꽃다리는 길이와 폭이 비슷하며, 라일락의 잎의 끝머리가 긴 점첨두인 반면 수수꽃다리는 잎의 끝머리가 짧은 점첨두인 점이 다르다(Flora of Korea Editorial Committee, 2007). 자생지에 대한 정보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여적 

 

2014. 04. 10. 경기 용인 수지

'한반도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꽈리  (0) 2016.01.01
구기자나무  (0) 2016.01.01
장수만리화  (0) 2015.12.31
분홍미선나무  (0) 2015.12.31
좁은잎해란초  (0) 2015.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