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월토현삼 | 우단현삼, 털개현삼, 애기개현삼
Il-wol-to-hyeon-sam
Scrophularia koraiensis var. melutina Sakata ex Uyeki & Sakata
※국가표준식물목록에서는 일월토현삼은 토현삼의 다른 국명으로 보고 토현삼에 통합함
○ 국명정보
일월토현삼 : ?
○ 국명의 유래
"일월토현삼", 일월토현삼이라는 이름은 경북 일월산에서 처음 발견, 기록된 데서 유래한다.
○ 분류
현삼과(Scrophulariaceae)>현삼아과(Scrophularioideae>현삼족(Scrophularieae)>개현삼속(Scrophularia)
개현삼 / 섬현삼 / 큰개현삼 / 토현삼 / 일월토현삼 / 현삼 / 몽울토현삼
○ 분포|자생지
중국 | 경북(일월산), 평북(대흥산) 등의 산지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높이 1.5m 정도로 자란다. 원줄기에 털이 밀생한다.
잎 마주나고 엽병이 짧으며 난상 피침형, 예두, 원저, 길이 10-15cm, 너비 4-7cm로서 가장자리에 잘고 뾰족한 톱니가 있다. 잎과 잎자루에 털이 밀생한다.
꽃 7월에 피며 흑자색으로서 정생하는 원뿔모양꽃차례에 달리는 원뿔모양꽃차례는 취산꽃차례가 모여 이루어진다. 꽃차례에 털이 밀생하고 꽃자루에 샘털이 있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꽃부리는 짧은 가지 모양이며 끝이 순형이고 4개의 수술 중 2개는 길다.
열매 삭과, 달걀 모양 예두로서 2개로 갈라진다.
○ 동정 포인트
1. 줄기, 잎, 등 전체에 털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분류학회지 논문에서는 큰개현삼의 오동정일 가능성으로 보고 이명으로 보았다.
○ 참고
국가생물정보시스템, <한국의 자생식물 전자도감>
○ 여적
-꽃이 없으니 확실하진 않다. 잎에 털이 많고 가장자리 톱니가 붉은색이며 줄기 아래쪽이 붉다. 우선 일월토현삼으로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