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모 | 참기름새, 향기름새, 털향모
Hyang-mo
Hierochloe odorata (L.) P.Beauv.
○ 국명정보
향모 : 이창복 <대한식물도감>(1980)
○ 국명의 유래
"향모" 라는 이름은 한자어 香茅(향모)에서 유래한 것으로, 뿌리에서 향기가 나는 띠풀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벼과(Gramineae) 향모속(Hierochloe)
향모 / 산향모 / 애기향모
○ 분포|자생지
중국, 러시아(시베리아, 아무르, 우수리, 캄차카), 몽골, 일본, 한국 | 전국의 습기 있는 풀밭, 길가, 모래땅에 자란다.
○ 형태
생육형 여러해살이풀
땅속줄기 옆으로 벋는다.
줄기 곧게 자라고 높이 20-60cm, 털이 없고 3-4개의 마디가 있으며 윗부분은 밋밋하다.
잎 잎집에 짧은 털이 있다. 잎혀는 길이 2-4mm, 끝은 둔하며 투명한 막질이다. 뿌리에서 돋은 잎은 선형, 길이 20-40cm, 폭 2mm, 털이 있고 편평하거나 안으로 말린다. 줄기에 달린 잎은 피침형, 길이 5cm, 폭 5-7mm이다.
꽃 4-6월에 원추꽃차례는 성글게 퍼지고 길이 4-8cm이다. 작은이삭은 넓은 도란형이고 편평하며 길이 3-5mm, 3-4개의 낱꽃으로 된다.
열매 포영은 난형, 끝은 뾰족하고 안으로 접힌다. 양성꽃의 외영은 길이 3-4mm, 끝은 뾰족하고 윗면에 짧은 털이 있다.
○ 동정 포인트
1. 제1소화, 제2소화 모두 수꽃으로 까락이 없다. 향모에 비해 전체적으로 다소 작고 포영의 길이가 호영과 같거나 짧다. 엽초에 대부분 잔털이 있으나 드물게 없는 것도 있다.-----------------------------애기향모
2. 제1소화, 제2소화 모두 수꽃으로 까락이 없다. 포영은 소수와 길이가 같다.-------향모(Hierochloe plurriflora Koidz.) 3. 제1소화는 수꽃, 짧은 까락이 있고, 제2소화도 수꽃으로 소화 길이와 같은 까락이 있다.---------산향모[Hierochloe alpina (Swartz) Rome]
▩ 향모의 세밀화
-포영은 소수보다 길다. -1포영은 2포영보다 약간 짧다. 출전 : 일본 벼과도감 <Illustrated Grasses of Japan> |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소화에 까락이 없고, 포영의 길이가 소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