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맞이꽃 | 금달맞이꽃, 겹달맞이꽃, 올달맞이꽃
Dal-maji-kkot
Oenothera biennis L., 1753.
귀화식물
○ 국명 정보
금달맞이꽃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달맞이꽃 : 정태현 <한국식물도감 (하권 초본부)>(1956)
○ 국명의 유래
"달맞이 + 꽃", 달맞이꽃이라는 이름은 꽃이 밤에 달맞이하여 핀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바늘꽃과(Onagracea) 달맞이꽃속(Oenothera)
달맞이꽃 / 큰달맞이꽃 / 긴잎달맞이꽃 / 애기달맞이꽃
○ 분포|자생지
남미 원산, 세계적 분포 | 전국 각지의 길가, 물가, 묵밭 등에 난다.
○ 형태
생육형 두해살이풀
줄기 높이는 50~90cm에 이른다. 줄기는 뿌리에서 1개 또는 여러 대가 나와 곧추서며 전 줄기에 잔털이 빽빽하게 난다.
잎 뿌리잎은 로제트를 만들고 줄기잎은 어긋나며 넓은 선형으로 길이 5~15cm, 폭 5~12mm이다. 잎끝은 뾰족하며 밑부분이 직접 줄기에 달리고 가장자리에 얕은 톱니가 있으며 짙은 녹색이고 가운데 잎맥은 희다.
꽃 7월에 황색으로 피고 위쪽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린다. 꽃은 저녁에 피었다 아침에 시든다. 꽃받침 조각은 4개가 2개씩 합쳐지며 뒤로 젖혀진다. 꽃잎은 4개로 끝이 파지며 수술은 8개이고 암술대는 4개로 갈라진다. 자방은 원추형으로 털이 있다.
열매 삭과로 곤봉상이며 길이 2~3cm이고 4개로 갈라진다.
○ 동정 포인트
1. 큰달맞이꽃에 비해 꽃과 식물체 전체가 보자 작으며 암술이 수술의 길이와 같다.-----------------------달맞이꽃
2. 달맞이꽃에 비해 식물체가 장대하고 줄기와 열매에는 기부가 붉게 부푼 털이 있으며 암술이 수술보다 길다.----------큰달맞이꽃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