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 참조롱박, 박덩굴, 포과(匏瓜)
Bak
Lagenaria leucantha Rusby
○ 국명 정보
박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박" 이라는 이름은 둥근 물체를 뜻하는 고유어로, 열매가 둥근 것에서 유래했다. 인도, 아프리카 원산으로 오래 전에 도입된 식물이다. 어원학적으로 원래 둥근 물체를 박이라고 했고 그 이름이 열매가 둥근 박에 붙여진 것인지, 아니며 박의 열매가 둥근 것에서 출발하여 그 뜻이 확장되었는지는 명확하지 않으므로 이에 대해서는 어원적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박과(Cucurbitaceae) 박속(Lagenaria)
표주박 / 박
○ 분포|자생지
인도 아프리카 원산 | 전국
○ 형태
한해살이풀 덩굴성
줄기 길이는 10cm 정도로 푸른빛을 띤 초록색이다. 전체에 짧은 털이 있으며 줄기의 생장이 왕성하고 각 마디에서 많은 곁가지가 나온다.
잎 어긋나고 심장형이나 얕게 갈라지며 나비와 길이가 20∼30cm이고, 잎자루가 있다.
꽃 단생의 합판화관으로 5개로 갈라지고, 지름 5∼10cm이다. 박과식물의 꽃은 대부분 노란색이나 박은 일부 야생종을 제외하고는 모두 흰색이다. 보통 오후 5~6시에 꽃이 피어 다음날 아침 5~7시에 시드는 것이 특색이다. 수술은 3개의 꽃밥이 가볍게 붙어 있으며, 암술머리가 3개로 갈라진다. 씨방하위로 3개의 태좌가 있다. 화분은 생활력이 왕성하며 수정은 개화 10시간 전부터 꽃이 시든 후까지 가능하다.
열매 장과, 종류에 따라 다르나 보통 수정 후 10일경부터 급격히 커지기 시작하여 15~20일이면 5~6kg으로 비대해진다. 수정 25일 후부터는 품종 특유의 과형(果形)을 이루게 되며, 과피가 굳어지는 것은 40~45일 계속된다. 씨는 흑갈색으로 표면에 솟아오른 4개의 줄이 있고 각 줄에는 짧은 털이 빽빽이 난다.
○ 동정 포인트
1. 박과식물의 꽃은 대부분 노란색이나 박은 일부 야생종을 제외하고는 모두 흰색이다.
○ 참고
두산백과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