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일엽 | 밤일엽아재비, 긴잎고사리
Chang-il-yeop
Microsorium superficiale (Blume) Ching
○ 국명정보
창일엽 : 한국양치식물연구회(2005)
○ 국명의 유래
"창 + 일엽", 창일엽이라는 이름은 일엽초를 닮았으나 잎 모양이 가운데는 넓으며 끝이 뾰족하고, 아래로 내려갈수록 점차 좁아져 잎자루로 흐르는 것을 창에 비유한 데서 유래했다.
○ 분류
꼬리고사리과(Aspleniaceae) 창일엽속(Microsorium)
창일엽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타이완, 인도차이나, 한국 | 제주도, 전남(홍도) 숲 속이나 나무 줄기에 자란다.
근경은 길게 옆으로 기고 인편은 피침형이며 적갈색이나 그물모양인 검은 무늬가 있고 가장자리에 짧은 돌기가 있다. 엽병 길이는 3-10cm쯤이나 거의 없기도 하고, 근경에 드문드문 붙는다. 엽신 길이는 10-30cm, 너비 3cm 내외이다. 단엽으로 피침형 또는 좁은 피침형이며, 밑부분이 다소 넓으나 일정하지는 않으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약난 물결모양이고, 중륵은 아래쪽이 융기되어 있다 복잡한 망상맥을 가지고 있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상록성
근경 길게 옆으로 뻗으며 포복하고 지름 3-4mm이며 성기게 잎이 달리고 인편이 밀포한다.
인편 피침형으로 적갈색이며 격자무늬가 있고 가장자리에 짧은 돌기가 있다.
엽병 좁고 처음에눈 드문드문 인편이 붙고 길이 3-10cm이며 특히 뒷면이 융기된다.
엽신 피침형으로 단엽이고 전연 또는 파상연이며 지질이고 길이 12-30cm, 너비 1.5-4cm이다. 양면에 털이 없고 끝은 예두이며 기부는 좁아져서 엽병 쪽으로 흐른다.
포자낭군 잎의 뒷면에 산생하며 원형으로 지름 1-2.5mm, 불규칙적으로 넓게 퍼져 붙는다. 포막은 없다.
○ 동정 포인트
1. 포자낭군이 작은 엽맥의 연결부에 붙고 산생하며 원형이고 측사는 없다.
○ 참고
국립수목원 <한국식물 도해도감 2. 양치식물>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