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개나무 | 살배나무, 메답싸리, 멥대싸리, 모이대싸
Mang-gae-na-mu
Berchemia berchemiifolia (Makino) Koidz.
○ 국명정보
망개나무 :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조선식물명집 I, II>(1949)
○ 국명의 유래
"망개 + 나무", 망개나무라는 이름은 정확한 어원과 의미는 밝혀져 있지 않다. 다만 청미래덩굴을 달리 망개나무라고도 하는데 그 명칭을 그대로 가져다 쓰고 있다. 청미래덩굴을 달리 '맹감나무<명감(命甘나무)'라고도 하는데 사람의 목숨을 건지는 데 큰 역할을 하는 나무라는 뜻이다.
○ 분류
갈매나무과(Rhamnaceae) 망개나무속(Berchemia)
망개나무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혼슈 이남에 드물게 자생), 한국 | 충북(월악산, 군자산, 속리산), 경북(군위, 주왕산, 보현산, 내연산) 등의 계곡가 및 산지 사면에 자란다.
○ 형태
수형 낙엽 교목이며, 높이 12m, 지름 30(~100)cm 정도로 자란다.
수피 그물맥 같은 회색이며 세로로 깊게 갈라져 골이 생긴다.
겨울눈 돌출한 엽흔 속에 숨어 있다.
잎 어긋나며 길이 6-13cm의 난상 장타원형-장타원형이다. 끝은 꼬리처럼 길게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물결 모양이다.양면에 모두 털이 없고 뒷면은 분백색이다.
꽃 6-7월에 가지 끝 또는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취산(원추)꽃차례에 황록색의 양성화가 모여 달린다. 꽃은 지름 3-4mm이며 꽃잎은 가장자리가 말려서 수술을 감싼다. 꽃잎, 꽃받침열편, 수술은 각각 5개씩이다. 꽃받침열편은 삼각형이며 안쪽 면의 중앙에 돌기가 있다. 암술대는 길이 1-2mm이고 암술머리는 2-3갈래로 갈라진다.
열매 핵과, 길이 7-8mm의 장타원형-난형이며 8월에 적색으로 익는다. 핵은 지름 5-7mm의 장난형이다.
○ 동정 포인트
1. 창사조에 비해 줄기는 직립하는 교목이며 가지는 적갈색이 돌고 탁엽은 끝이 떨어져 있다.
○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망개나무는 충매화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망개나무 집단의 유전적 다양성이 클론(유전적으로 동일한 개체군) 수준으로 매우 낮다고 알려져 있다. 보은 속리산, 괴산 사담리, 제천 송계리의 군락은 천연기념물로 지정 보호하고 있다.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