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식물

넓은잎노랑투구꽃

by 풀꽃나무광 2014. 10. 15.

넓은잎노랑투구꽃

Neolbeun-ip-no-rang-tu-gu-kkot

Acontium barbatum Patrin ex Pers. var. hispidium (DS) Ser.

 

 국명정보
넓은잎노랑투구꽃 : 국가표준식물목록(2011) 추천명

○ 국명의 유래
"넓은잎 + 노랑투구꽃",  넓은잎노랑투구꽃이라는 이름은 잎이 넓고, 노란색 꽃이 피는 투구꽃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분류
 미나리아재비과(Ranunculaceae) 초오속(Aconitum)

 가는돌쩌귀 / 가는잎바꽃 / 가는줄돌쩌귀 / 각시투구꽃 / 날개진범 / 넓은잎초오 / 민바꽃 / 백부자 / 선덩굴바꽃(놋젓가락나물) / 선줄바꽃 / 선투구꽃 / 세뿔투구꽃 / 싹눈바꽃 / 이삭바꽃 / 줄바꽃 / 지리바꽃 / 진범(진교) / 참줄바꽃 / 키다리바꽃 / 투구꽃 / 한라투구꽃 / 흰진범(흰진교) / 한라돌쩌귀 / 노랑투구꽃 / 넓은잎노랑투구꽃

 

분포|자생지
 
  중국(동북부), 한국 | 북부지방, 강원도(함백산, 금대봉, 각희산, 문래산) 등지의 높은 산 숲 가장자리에 자란다.

 

형태
   여러해살이풀  

   뿌리  기둥 모양, 깊이 들어간다.
   줄기   곧추서며 높이 70~100cm, 아래쪽에 퍼진 털이 많다.
     뿌리잎은 2~4장, 잎자루가 길다. 줄기잎은 어긋나며 손바닥 모양, 거의 끝까지 3~5갈래로 갈라진다. 마지막 갈래는 피침형으로 넓다. 잎 앞면의 짧은 털이 나고 뒷면은 연하고 긴 털이 있다. 잎자루는 짧고 연한 털이 난다.
     8~9월에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서 난 총상꽃차례에 피며 투구모양 노란색이다. 꽃받침잎은 5장. 꽃잎 같다. 꽃잎은 2장, 꿀샘으로 된다. 
   열매  골돌, 길이 1cm쯤, 겉에 짧은 털이 있다. 씨는 둥근  모양, 날개가 있다.

 

동정 포인트
 
1. 북부지방에 분포하는 선노랑투구꽃[A.umbrosum (korsh.) kom]은 잎이 새발처럼 가늘게 갈라지지 않으므로 다르다.

 

참고
  
현진오 <여름에 피는 우리꽃 386>

 

여적 

 넓은잎노랑투구꽃은 국가표준식물목록이나 국가생물종정보시스템에서는 검색이 되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등재가 되었다. 그러니 이 식물을 하나의 독립된 종으로 보지 않는다.  백두산 오십령 우슬린에서 만나본 적이 있는 노랑투구꽃은 꽃의 모양이나 잎의 모양도 달라 보인다. 다만 현진오 <가을에 피는 우리꽃336 도감>에 학명 Acontium barbatum Patrin ex Pers. var. hispidium (DS) Ser.등재되어 있다. 초오속 식물들이 잎의 변화가 다양하다고는 하는데 우리나라 강원도 태백산, 대덕산, 각희산 등 석회암지대에 분포하는 넓은잎노랑투구꽃은 백두산에서 본 노랑투구꽃에 비해 근생엽이 훨씬 잘게 여러 갈래로 갈라지는 특징이 있다

 

 

 

 

 

 

 

 

 

 

 

 

 

 

 

 

 

 

 

 

 

 

 

 

 

2009. 08. 14. 강원 태백 대덕산

 

 

 

 

 

 

 

 

 

2007. 08. 14. 강원 태백 대덕산

 

'한반도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억새  (0) 2014.10.16
갈퀴꼭두서니  (0) 2014.10.15
남오미자  (0) 2014.10.15
오미자  (0) 2014.10.15
멀꿀  (0) 2014.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