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잎노랑투구꽃
Neolbeun-ip-no-rang-tu-gu-kkot
Acontium barbatum Patrin ex Pers. var. hispidium (DS) Ser.
○ 국명정보
넓은잎노랑투구꽃 : 국가표준식물목록(2011) 추천명
○ 국명의 유래
"넓은잎 + 노랑투구꽃", 넓은잎노랑투구꽃이라는 이름은 잎이 넓고, 노란색 꽃이 피는 투구꽃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미나리아재비과(Ranunculaceae) 초오속(Aconitum)
가는돌쩌귀 / 가는잎바꽃 / 가는줄돌쩌귀 / 각시투구꽃 / 날개진범 / 넓은잎초오 / 민바꽃 / 백부자 / 선덩굴바꽃(놋젓가락나물) / 선줄바꽃 / 선투구꽃 / 세뿔투구꽃 / 싹눈바꽃 / 이삭바꽃 / 줄바꽃 / 지리바꽃 / 진범(진교) / 참줄바꽃 / 키다리바꽃 / 투구꽃 / 한라투구꽃 / 흰진범(흰진교) / 한라돌쩌귀 / 노랑투구꽃 / 넓은잎노랑투구꽃
○ 분포|자생지
중국(동북부), 한국 | 북부지방, 강원도(함백산, 금대봉, 각희산, 문래산) 등지의 높은 산 숲 가장자리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뿌리 기둥 모양, 깊이 들어간다.
줄기 곧추서며 높이 70~100cm, 아래쪽에 퍼진 털이 많다.
잎 뿌리잎은 2~4장, 잎자루가 길다. 줄기잎은 어긋나며 손바닥 모양, 거의 끝까지 3~5갈래로 갈라진다. 마지막 갈래는 피침형으로 넓다. 잎 앞면의 짧은 털이 나고 뒷면은 연하고 긴 털이 있다. 잎자루는 짧고 연한 털이 난다.
꽃 8~9월에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서 난 총상꽃차례에 피며 투구모양 노란색이다. 꽃받침잎은 5장. 꽃잎 같다. 꽃잎은 2장, 꿀샘으로 된다.
열매 골돌, 길이 1cm쯤, 겉에 짧은 털이 있다. 씨는 둥근 모양, 날개가 있다.
○ 동정 포인트
1. 북부지방에 분포하는 선노랑투구꽃[A.umbrosum (korsh.) kom]은 잎이 새발처럼 가늘게 갈라지지 않으므로 다르다.
○ 참고
현진오 <여름에 피는 우리꽃 386>
○ 여적
넓은잎노랑투구꽃은 국가표준식물목록이나 국가생물종정보시스템에서는 검색이 되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등재가 되었다. 그러니 이 식물을 하나의 독립된 종으로 보지 않는다. 백두산 오십령 우슬린에서 만나본 적이 있는 노랑투구꽃은 꽃의 모양이나 잎의 모양도 달라 보인다. 다만 현진오 <가을에 피는 우리꽃336 도감>에 학명 Acontium barbatum Patrin ex Pers. var. hispidium (DS) Ser.등재되어 있다. 초오속 식물들이 잎의 변화가 다양하다고는 하는데 우리나라 강원도 태백산, 대덕산, 각희산 등 석회암지대에 분포하는 넓은잎노랑투구꽃은 백두산에서 본 노랑투구꽃에 비해 근생엽이 훨씬 잘게 여러 갈래로 갈라지는 특징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