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화 | 相思花, 개가재무릇, 말무릇, ナツスイセン, 영명 Magic Lily, Resurrection Lily
Sang-sa-hwa
Lycoris squamigera Maxim.
○ 국명정보
상사화 : 정태현, 도상봉,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상사화라는 이름은 한자어 상사화(相思花)에서 유래했는데, 봄에 난 잎이 지고 나서 여름애 꽃이 피는 모습에서 서로가 만나지 못하여 그리워한다는 뜻을 연상해 붙여진 것이다. <물명고>는 말무릇으로 기록하기도 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수선화과(Amaryllidaceae) 상사화속(Lycoris)
붉노랑상사화 / 상사화 / 석산 / 위도상사화 / 제주상사화 / 진노랑상사화 / 백양꽃
○ 분포|자생지
중국 원산, 한국, 일본 귀화 | 전남북, 경남 등의 골짜기나 냇가를 따라 그늘지고 축축한 곳에서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비늘줄기 넓은 난형, 지름 4-5cm다.
잎 4-5월에 비늘줄기 끝에서 여러 장이 나오며, 선형, 길이 20-30cm, 폭 1.8-2.5cm, 연한 녹색, 6-7월에 말라 없어진다.
꽃 높이 50-70cm의 꽃줄기 끝에 5-6개가 산형꽃차례로 달리며, 옆을 향하고, 연한 보라색, 길이 9-11cm다. 꽃자루는 1.7-3.7cm다. 꽃싸개잎은 2장이며, 막질, 피침형, 길이 2-5cm다. 화피는 통 모양이며, 지름 1.5-1.7cm다. 수술은 6개, 길이 5-7cm로서 화피보다 짧다. 꽃밥은 연한 붉은색이다.
열매 열매는 잘 맺히지 않는다.
○ 동정 포인트
1. 백양꽃(L. sanguinea Maxim. var. kiushiana Makino)은 꽃이 노란빛 도는 붉은색이고, 화피는 길이 4-5cm로서 훨씬 작으며, 수술은 화피보다 길므로 다르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