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초일엽 | 섭섬고사리, 섭섬일엽
Pa-cho-il-yeop
Asplenium antiquum Makino | 이명 Neottopteris antiqua (Makino) Masam., Neottopteris rigida var. erubescens Nakai, Thamnopteris antiqua (Makino) Makino
※멸종위기야생식물II급(환경부지정)
○ 분류
꼬리고사리과(Aspleniaceae) 꼬리고사리속(Asplenium)
가거꼬리고사리 / 개차고사리 / 개차꼬리고사리 / 거미고사리 / 거미꼬리고사리 / 골고사리 / 깃고사리 / 꼬리고사리 / 눈썹고사리 / 돌담고사리 / 돌좀고사리 / 반들깃고사리 / 사철고사리 / 선녀고사리 / 섬돌담고사리 / 수수고사리 / 숫돌담고사리 / 애기꼬리고사리 / 잔눈썹고사리 / 지느러미고사리 / 쪽잔고사리 / 차꼬리고사리 / 파초일엽 / 바위좀고사리
○ 분포|자생지
일본, 타이완, 중국, 한국 | 제주도(서귀포) 바닷가 숲 속의 바위 겉, 나무 밑에 붙어 자란다. 주로 고도가 낮은 산지 숲 속의 습한 절벽이나 나무 등걸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상록성
근경 짧게 덩어리진다.
인편 길이 4-10.5mm이고 흑회색으로 장타원형상 피침형이다.
잎 20-30장이 모여 나고, 한 종류이다.
엽병 길이 3-5cm로 기부에 인편이 빽빽이 붙는다.
엽신 피침형 또는 좁은 타원형으로 길이 45-95cm, 단엽이다. 가장자리는 전연 또는 불규칙한 파상거치가 있다.
엽맥 유리맥으로 중륵은 두껍고, 측맥은 단순 또는 중륵 가까이에서 1회 차상으로 분지하며, 가장자리에 평행하게 배열하는 가장자리맥과 합쳐진다. 엽맥을 따라 길게 신장하며, 잎 가장자리의 2/3까지 벋는다.
포자낭군 포막은 선형으로 숙존하며, 가장자리가 전연이다. 포자낭군은 엽맥을 따라 길게 신장하며, 잎 가장자리의 2/3까지 벋는다. 포막은 선형으로 숙존하며, 가장자리가 전연이다.
○ 동정 포인트
1. 본 종에 비해 골고사리(A. scolopendrium L.)는 잎몸이 길이 10-40cm로서 작고, 뚜렷한 잎자루가 있으며, 잎 아래쪽이 심장형이므로 다르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본 분류군은 잎이 단엽으로 가장자리가 전연 또는 파상거치연이다. 인접한 소맥에서의 포자낭군은 서로 등지고 있다. 그리고 엽신의 끝은 신장하지 않고, 무성아도 달리지 않는다. 특히, 엽맥은 단순하거나 1회 분지하며, 엽연과 평행하게 달리고, 그 끝이 서로 연결되는 점에서 다른 분류군들과 구별된다. 이들은 대형 남방계식물로 제주도 섭섬의 원래의 집단은 인위적인 남획으로 인하여 완전히 절멸되었고, 현재의 개체들은 후에 복원되었으며, 국내 법정 보호식물 중 하나이다. (전북대학교 김철환 / 2012.12.24.)
○ 여적
2015. 04. 12. 충남 청양 고운식물원
2014. 06. 05. 제주도 서귀포(천지연폭포, 식재)
2016. 05. 04. 제주도 서귀포(천지연폭포, 식재)
2016. 05. 03. 제주도 여미지식물원
2008. 08. 09. 제주도 한림수목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