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계나무 | 六桂-나무
Yuk-gye-na-mu
Cinnamomum sieboldiiMeissn. | Cinnamomum loureiroi Nees(오류)
※양화소록님께서 학명의 오류를 지적해 주셔서 바로잡습니다.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에서는 학명을 Cinnamomum loureirii Nees 로 했는데 The Plant List 에서 검색해 보니 오류로 확인된다.
재배식물
○ 국명정보
육계나무 : 국가표준식물목록 추천명
○ 국명의 유래
"육계 + 나무", 육계나무라는 이름은 한자어 六桂와 나무의 합성어로, 육계는 중국 남부 지방에 자생하는 늘푸른나무로 그 나무껍질을 한약재로 쓴다.
○ 분류
녹나무과(Lauraceae) 녹나무속(Cinnamomum)
녹나무 / 생달나무 / 육계나무 / 둥근잎녹나무
○ 분포|자생지
베트남, 중국 원산 | 제주도에서 심어 기른다.
○ 형태
수형 상록 교목으로 높이는 8m 정도 자라며,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수피 암회색이며 세로로 갈라진다. 어린가지는 녹색이며 털이 없다.
잎 어긋나며, 긴 타원형으로 길이 10-12cm,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뚜렷한 3개의 맥이 있다. 잎 뒷면에 미세한 털이 있다.
꽃 6월에 새가지의 잎겨드랑이에 산형꽃차례로 달리고 연한 황록색을 띤다. 꽃받침은 짧은 통 모양으로 6갈래로 갈라져 2줄로 배열하며, 갈래는 긴 타원형, 길이 4mm쯤이다. 수술은 3개씩 4줄로 배열하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 핵과, 길이 1.5cm쯤이며, 검게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생달나무에 비해 꽃차례가 짧고 잎 뒷면에 미세한 털이 있다.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2. 녹나무속(Cinnamomum)의 다른 식물들과 비교하여 잎은 꼬리처럼 길며, 엽맥은 밑에서 3개로 갈라지고 꽃차례에 누운 털이 있다.
○ 활용
줄기와 뿌리의 껍질은 맵고 향기가 있으므로 약용하거나 과자의 향료로 사용한다. 계피는 시나몬(cinnamon)이라고 하며, 스리랑카와 인도차이나에서 자라는 종류에서 채취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s://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0500&from_sch=Y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두산백과
※껍질에 계피알데히드가 들어 있어 향기가 난다.
▩ Cinnamomum sieboldii :
Cinnamomum loureiroi
대조
사진 참고; http://khartasia-crcc.mnhn.fr/en/content_en/cinnamomum-loureirii-nees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