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위 | 머구, 머우
Meo-wi
Petasites japonicus (Siebold & Zucc.) Maxim.
○ 국명정보
머위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머위" 라는 이름은 옛이름 머휘에서 유래한 것으로 습기 찬(물가)에서 자라는 식물이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한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머휘→머회→머위로 변화했다.지역에 따라서는 머구라고도 하는데, 개구리에 대한 옛 문헌 표현이 머구리에서 '머'는 물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견해가 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국화과(Asteraceae)>국화아과(Asteroideae)>금방망이족>(Senecioneae)>머위속(Petasites)
개머위 / 머위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한국 | 전국의 산골짜기, 길가, 물가의 다소 습기가 있고 비옥한 곳에서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 사방으로 뻗으면서 퍼져나간다. 땅 위의 뿌리줄기는 짧고 여기에서 많은 땅속가지가 갈라져서 사방으로 퍼지고 끝에서 새순이 나온다.
줄기 없다.
잎 근생엽은 엽병이 길며 신장상 원형이고 지름 15-30cm로서 표면에 꼬부라진 털이 있으나 없어진다. 잎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치아상의 톱니가 있다. 엽병은 길이 60cm, 지름 1cm로 자라고 윗부분에 홈이 생기며 녹색이지만 밑부분은 자줏빛이 돈다.
꽃 암수딴그루, 이른봄에 높이 5-45cm의 화경(花莖)이 나오고 평행한 맥이 있는 포가 화경에서 호생한다. 꽃은 지름 7-10mm로서 산방화서에 다닥다닥 달리고 포가 밑부분을 둘러싸며 화경은 길이 1-2.5cm이다. 총포는 통형이고 길이 6mm, 지름 7-8mm이며 포편은 2줄로 배열되고 평행한 맥이 있으며 털이 없다. 양성의 소화는 모두 결실하지 않고 자화서(雌花序)는 양성화서와 같으나 꽃이 핀 다음 길이 70cm정도로 길어져서 총상으로 된다. 머위의 꽃줄기에는 암·수의 구별이 있다. 꽃이 질 무렵에 꽃줄기가 신장하는 것이 암그루이다.
열매 수과, 원통형이고 길이 3.5mm, 지름 0.5mm정도로서 털이 없으며 관모는 길이 12mm정도이고 백색이다.
○ 동정 포인트
개머위에 비해 화경이 짧고 잎은 신장상 원형이며 톱니가 불규칙하다.
○ 활용
어린잎을 데쳐서 쌈으로 먹기도 하고, 길게 자란 잎자루를 데쳐 나물로 하는데, 독특한 향기가 있다. 근경은 구어혈(驅瘀血)·해독·소종(消腫)의 효능이 있어 약용으로 쓰인다. 약성은 냉하고 고신(苦辛)하며, 질타손상(跌打損傷)·인후염·편도선염·기관지염·옹종(癰腫)·암종(癌腫)·사교상(蛇咬傷) 등의 증상에 쓰인다.
○ 참고
이창복 <대한식물도감>
○ 여적
2013. 05. 17. 울릉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