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중나리 | 털종나리
Teol-jung-na-ri
Lilium amabile Palib.
○ 국명정보
털중나리 : 정태현, 도상봉,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털 + 중 + 나리", 털중나리라는 이름은 참나리와 땅나리의 중간 크기의 나리이고 줄기에 잔털이 밀생하는 특징이 있어서 붙여졌다. 조선식물향명집에서 중나리를 기본으로 하고 식물의 형태적 특징을 나타내는 털을 추가해 신칭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Liliopsida 백합강 > Liliales 백합목 > Liliaceae 백합과 > Lilium 백합속
날개하늘나리 / 노랑땅나리 / 땅나리 / 말나리 / 개말나리 / 나리 / 백합 / 섬말나리 / 솔나리 / 참나리 / 큰솔나리 / 노랑털중나리 / 털중나리 / 하늘말나리 / 광릉털중나리 / 금나리 / 중나리 / 하늘나리 / 큰하늘나리
○ 분포|자생지
중국(동북부), 한국 | 전국 해발 1,000m 이하의 양지바른 산 능선, 들판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땅속의 비늘줄기(=인경)는 타원형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전주에 회색 잔털이 많고, 높이 30-90cm이다.
잎 호생하고 피침형이며 엽병이 없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둔한 녹색이고 양면에 잔털이 밀생한다. 엽병은 없고 위로 갈수록 작아진다.
꽃 6-8월에 피며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꽃이 1개씩 달리고 1-6개가 밑을 향해 핀다. 화피열편은 6개이며 뒤로 말리고 황적색 바탕에 안쪽에는 자주색 반점이 있다.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모두 꽃 밖으로 길게 나온다. 꽃밥은 황적색이다.
열매 삭과, 난상의 넓은 타원형이며 세모지고 3개로 갈라진다.
○ 동정 포인트
이 종은 참나리와 중나리에 비해 잎은 선형 또는 피침형이고 전주에 회색을 띤 잔털이 밀생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2312&from_sch=Y
○ 여적
- 전국 어디서나 가장 흔하게 만날 수 있는 나리 중 하나이다. 전초에 회색 잔털이 밀생하는 특징이 있다.